진흥원은 20일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의료기기·화장품 기업 지원사업 공고 계획(사전공고)을 발표했다. 진흥원은 ‘혁신의료기기 기업 기술 상용화 지원’을 비롯한 의료기기 분야 11개, ‘해외 화장품 판매장 및 팝업부스 운영’을 비롯한 화장품 분야 2개 등 총 13개 사업에 대해 신규 과제 67억 원을 포함함 총 267억을 지원할 계획이다.
의료기기 분야에선 체외진단 의료기기 시장의 급성장을 발판으로 연구개발(R&D)에서 해외 진출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주기별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 맞춤형 지원을 확대한다.
해외 진출에선 강화한 국제인증 획득을 위한 특화센터(국제인증지원센터)를 본격 가동해 해외 진출 전문정보 및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수출 유망품목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시장조사, 글로벌기업 협력을 지원하고, 독일 MEDICA 등 해외 주요 박람회에 통합전시관을 운영해 국산 제품을 홍보하고 수출판로 개척에 주력할 예정이다. 더불어 우수기술 확보, 제품화 지원을 위해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해외기관과 공동연구 및 해외 임상시험을 지원한다. 선정 기업은 3년간 연 22억 원 규모로 해외 임상시험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의료기관·주요 의학회와 연계한 사용적합성평가, 시판 후 임상·비임상 시험 지원을 통해 국산 의료기기의 우수성 검증 및 성능 개선을 지원한다. 의료기기 전문가 자문위원회(MDCC) 전문가를 활용한 맞춤형 코칭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도 지원한다.
화장품 분야에선 대중국 수출 감소 등 시장 변화에 따라 새로운 도전에 직면한 화장품 산업의 수출 다변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유럽, 중남미 등 수출 신흥국가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전시·홍보를 위한 팝업부스 운영을 지원한다. 유통기업과 화장품 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으며, 선정된 컨소시엄은 5000만 원 이내의 운영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진흥원은 또 러시아, 베트남 화장품 판매장 지원사업 종료에 따라 새롭게 신규 전략국가 2개국을 선정해 최대 3년간 판매장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황성은 진흥원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장은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괄목할만한 성장을 계기로 K-의료기기의 입지를 다지고, 미래 성장동력으로 한 단계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지점에서 기업 성장과 산업 육성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화장품 산업 또한 수출 다변화 노력을 통해 대내외 환경 변화를 극복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의 위상을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업별 공고는 이달 말부터 진흥원 대표 누리집과 의료기기산업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