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출하 전면 중단…대비해도 사흘 후 레미콘ㆍ건설현장 ‘올스탑’

입력 2022-11-24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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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총파업, 충북 강원 등 지역 거점별로 출정식 후 운송거부 돌입
3일 후 레미콘ㆍ건설현장 타격…10일 후 시멘트 생산라인 가동 중단 위기
시멘트협회 “6월 파업보다 훨씬 큰 타격 줄 것…안전운임제 재검토해야”

▲화물연대 충북지부 노조원 200여 명이 24일 오전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출하문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화물연대 충북지부 노조원 200여 명이 24일 오전 한일시멘트 단양공장 출하문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재파업을 단행하면서 시멘트를 시작으로 레미콘, 건설현장 등 전후방산업이 셧다운 될 위기에 처했다. 24일 0시부터 시작된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업계는 사흘이면 레미콘과 건설현장이 멈추며, 열흘 후에는 시멘트 생산라인이 중단될 위기에 처한다고 토로했다.

이날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소속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차주들은 오전 충북과 강원, 부산, 창원 등 지역 거점별로 출정식을 개최하고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시멘트 출하는 전면 중단됐다.

일부 시멘트 공장 앞에선 화물연대 소속 차주들이 천막을 설치하거나 BCT 트럭을 세워두고 비노조 차량 운행을 감시하고 있다. 공장 정문을 막거나 진입로를 통제하면 경찰에 연행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멘트를 운송하는 BCT 트럭은 총 3000여 대로 추산되며 이 중 3분의 1인 1000대가 화물연대에 가입한 운송 차주의 차량이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비화물연대 차주들도 암묵적으로 파업에 동참하고 있어 시멘트 공장 근처에서 운행되는 BCT 트럭은 볼 수 없다”며 “공장 인근에 경찰 인력들이 배치돼 있어 오후 2시까지 물리적인 충돌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다수 시멘트업체는 화물연대의 파업 전 시멘트 출하를 평시 대비 20~30% 이상 늘려왔지만 이마저도 한계가 있다고 전했다. 공기 중 수분과 결합하면 단단해져 사용할 수 없는 시멘트 특성에 따라 많은 재고를 전달하지 못했다.

국내 시멘트 공장의 사일로(시멘트 저장고)도 10일 치의 비축량만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파업이 3일 이상 이어지면 레미콘 및 건설현장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10일 이상 진행될 시 생산라인 중단 위기에 처한다고 토로했다.

시멘트업계는 이번 파업이 지난 6월 파업보다 피해규모가 클 것으로 바라봤다. 지난 6월에는 화물연대 파업으로 하루 평균 출하량의 90%가 감소했다. 8일간 진행된 지난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로 업계는 1061억 원 손실을 입은 바 있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이날 파업 관련 입장문 내고 화물연대의 명분 없는 운송거부 행위를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회는 “통상적으로 9~12월 초 시멘트 수요의 극성수기임을 감안할 때 6월 운송거부보다 훨씬 더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전력요금 인상에 따른 급격한 원가부담으로 시멘트 업계의 경영이 악화돼 이번 화물연대 파업이 심각한 경영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안전운임제 일몰을 3년 더 연장하는 안을 당정이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안전운임제는 화물연대의 입장을 담은 편항적 독소조항으로 갈등만 유발해왔다”며 “컨테이너와 시멘트 등 화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한 새로운 운임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정부는 사업장의 정상적인 경영 활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조치 마련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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