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여름 파업땐 1조 손실
서울지하철ㆍ코레일 잇따라 참여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24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지하철·학교서비스·공공기관 자회사 등도 잇따라 파업에 나설 예정이어서 ‘동투(겨울 투쟁)’로 인한 산업계 안팎에 적지 않은 피해가 우려된다.
22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영구 시행 등을 요구하며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나서기로 했다. 화물연대는 최근 “이번 총파업은 유례없이 강력한 파업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의 과로·과속을 막기 위해 적정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올해까지만 한시적으로 유지되는 일몰 조항이다.
화물연대는 이 일몰 조항을 삭제해 안전운임제를 영구 시행하고, 이 제도의 적용 품목도 현재의 컨테이너 등 2개에서 철강재·자동차·위험물·사료·곡물·택배 등 전 품목으로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안전운임제 폐지를 보장할 때까지 물러서지 않겠다며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고 있다.
화물연대의 기한 없는 총파업 예고에 산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현재 고환율·고금리·고물가의 삼중고에 빠진 것은 물론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물류난 악재까지 겹치면 최악의 상황까지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재료·부품 등이 적시에 공급돼야 하는 철강·화학·자동차·중공업 등은 최악의 경우 셧다운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앞서 6월 8일간의 총파업에 당시 산업계가 입은 피해는 추산된 규모만 약 2조 원에 달했다.
가장 한숨이 깊은 곳은 철강업계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포스코, 현대제철을 포함한 국내 5개 철강사는 지난 파업으로 72만1000톤(t)을 출하하지 못했다. 이에 따른 피해액만 1조1500억 원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국내 철강사들은 우선 고객사와 협의해 제품을 미리 출하하는 방식으로 파업에 대비하고 있다. 한 철강사 관계자는 “파업이 예고됐지만 준비를 하는 상황이어서 당장 큰 피해는 없겠지만, 파업과 동시에 공장의 불이 다 꺼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피해는 또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석유화학, 자동차, 시멘트 등 모든 산업계 전반에 이번 총파업으로 물류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에 따른 피해도 수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학비노조) 등으로 이뤄진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도 25일 하루 동안 1차 총파업에 나선다. 약 5만 명이 참여하는 이번 파업은 2019년 이후 최대 참여 규모다. 이들이 총파업에 나설 경우 정상적인 급식·돌봄 운영이 어려워진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23일부터 내달 2일까지 공동파업에 나선다. 이번 파업에는 지하철과 철도, 화물, 공항, 병원, 학교, 사회서비스, 공공기관 비정규직 등 10만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인천공항, 건강보험고객센터, 용인경전철을 시작으로 14개 사업장에서 파업이 예정돼 있다. 특히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30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서 출퇴근길 불편이 예상된다. 전국철도노조도 경기 의왕 오봉역에서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직원이 열차에 치여 사망한 사건과 관련 인력 충원과 민영화 중단을 촉구하며 내달 2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