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2년 3분기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는 2535만6000대로 전분기대비 0.6%(14만대) 증가했다. 특히 전기차는 전분기대비 16.3% 늘어난 34만7000대로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했다. 자동차 누적등록 대수를 인구로 나누면 인구 2.03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했다.
원산지별 누적점유율은 국산차가 87.7%, 수입차가 12.3%였다. 수입차 점유율은 지속 증가추세다.
사용 연료별로 보면 3분기에 친환경차가 총 11만3000대(8.3%) 증가했으며 누적등록 대수는 147만8000대로 전체 자동차에서 5.8%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중 전기차는 34만7000대로 전분기대비 16.3% 늘었고 수소차는 2만7000대로 같은 기간 10.8%, 하이브리드차는 110만4000대로 5.9% 증가했다. 전기차는 처음으로 30만대를 돌파했고 하이브리드차도 2분기에 100만대를 돌파한 뒤 지속 증가추세다. 휘발유차는 전분기대비 6만4000대 증가했다.
반면 경유차는 3만1217대(0.3%), LPG차는 8346대(0.4%) 줄었다. 경유차는 지난해 2월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3분기 자동차 신규등록은 42만9000대로 전 분기 대비 0.1%(627대) 감소했으나 수입차는 2.2%(1741대) 증가했다.
모델별 신규등록은 쏘나타, 쏘렌토 하이브리드, 포터Ⅱ, 캐스퍼 순이었다. 경형 승용차는 2014년 이후 감소추세를 보였으나 국제유가 급등 등의 영향으로 증가세로 전환됐다.
전기차의 신규등록 대수는 5만1000대로 전 분기(4만1000대) 대비 23.6%(9700대) 증가했다. 원산지별 3분기 신규등록 수입차 점유율은 28.5%로 전 분기(22.0%)와 비교해 크게 늘었다.
제작사별로는 현대(42.8%), 기아(26.6%), 테슬라(13.2%) 순으로 누적 등록 점유율을 나타냈다.
박지홍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높은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시장의 흐름과 시대변화에 맞는 자동차 정책의 수립·시행이 가능하도록 자동차 등록현황을 세분화해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통계를 지속해서 제공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