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 이후 일상 회복을 위한 학교 수업이 정상화하면서 학교폭력 피해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6일 자체 조사를 하는 전북을 제외한 16개 시·도교육청이 초4∼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 전수조사’를 한 결과, 피해 응답률은 1.7%(5만4000명)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1차 조사 대비 0.6%포인트(p),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실시한 2019년 1차 조사 대비 0.1%p 높아진 수치다.
학교급별 피해 응답률은 초등학교 3.8%, 중학교 0.9%, 고등학교 0.3%로 모든 학교급에서 2021년 1차 조사 대비 응답률이 상승했다.
피해 유형별로 보면 언어폭력을 당했다는 응답자가 41.8%로 가장 많았다. 신체폭력(14.6%)과 집단따돌림(13.3%)이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지난해 조사 대비 집단따돌림은 1.2%p, 사이버폭력은 0.2%p 감소하고, 신체폭력은 2.2%p 증가한 수치다.
모든 학교급에서 언어폭력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난 가운데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14.6%)와 중학교(15.5%)는 신체폭력이, 고등학교(15.4%)는 집단따돌림이 높게 나타났다. 가해 응답률과 목격 응답률은 각각 0.6%(1.9만 명)와 3.8%(12.2만 명)로 역시 지난해보다 증가했다.
교육부는 피·가해 유형 모두에서 집단따돌림 비중은 각각 1.2%p, 0.7%p 감소하는 등 집단으로 이뤄지는 학교폭력은 줄어드는 추세를 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학교폭력 피해 후 ‘주위에 알리거나 신고했다(90.8%)’거나 학교폭력 목격 후 ‘알리거나 도와줬다(69.8%)’는 응답은 각각 지난해 대비 1.5%p, 0.7%p 증가했다.
교육부는 지난 2년간 대면 접촉 감소로 발생한 학생들의 사회성·공감 능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학교가 일상을 회복하는 지금이 학교 내 폭력 예방을 위해 중요한 시점”이라며 “최근 학교폭력 양상을 분석해 내년 2월 범부처 학교폭력 예방 시행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4월 11일부터 5월 8일까지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해당 학년 전체 재학생 약 387만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82.9%인 321만 명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