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1일 "고객의 자산을 지키고 금전적 이익을 제공하는 역할을 넘어 생애주기 전체의 금융을 지원하는 라이프 플랫폼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신한금융지주 본사에서 열린 지주사 창립 21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임직원들에게 '신한의 미래'를 이같이 제시했다. 이를 통해 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고객몰입’으로 완성하겠다는 각오다.
압도적 포트폴리오 경쟁력도 주문했다.
조 회장은 "이미 안정적 시장 경쟁력을 갖춘 은행과 카드사뿐 아니라, 모든 그룹사(계열사)가 각자의 영역에서 일류의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그룹사 간 적극적 소통과 협업으로 글로벌, 자본시장 역량도 선진 금융사 수준으로 끌어올리자"고 말했다.
신한금융만의 차별적인 문화와 역량도 제시했다.
조 회장은 "직원 모두가 창의성과 주도성 발휘하는 셀프리더십이 중요하다"며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 일하는 문화의 정착으로 초가속의 혁신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그는 신한의 궁극적 목표인 '공감과 상생의 금융 생태계'를 달성하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도 언급했다.
조 회장은 "ESG 경영을 일상의 기준으로 성장의 가치를 함께 나누며 선한 영향력 전파하고, 금융으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미션을 바탕으로 금융 생태계 조성하겠다"며 "공감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하며 ‘일류(一流) 신한’을 완성하자"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