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저변확대를 위한 구원투수로 여겨지던 '알라카르테(A La Carte)' 시행이 올 하반기 이후로 늦춰진다.
알라카르테 도입을 통해 IPTV 활성화와 함께 통신비 절감을 기대했던 방통위 계획 역시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더 큰 문제는 현재의 채널수와 콘텐츠 부족 상황을 감안하면 시행되더라도 기대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 역시 많다.
알라카르테는 소비자가 원하는 채널만 묶어 저렴하게 방송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IPTV 가입자들은 원하는 채널을 골라 상품을 구성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이용요금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방송통신위는 작년 11월 IPTV 3사의 실시간 서비스 상품을 승인하면서 KT에는 2월 말까지, SK브로드밴드와 LG데이콤에는 3월 말까지 소비자 선택권을 넓힐 수 있는 요금상품 출시계획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당시 방송통신위는 이용자들이 스스로 채널을 골라 묶은 요금상품인 '알라카르테' 제도를 예시하며 정책방향도 제시했었다.
하지만 방통위의 바램과 달리 '알라카르테' 요금제 시행 연기는 불가피해 졌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와 LG데이콤은 이달 말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할 'IPTV 이용자 선택권 확대 방안'에서 오는 10월을 기점으로 알라카르테 요금제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또 주요 채널과 VoD를 묶어 요금을 인하하는 한편 이종 서비스와의 결합상품 출시 방안 등도 제시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채널 등 콘텐츠 확보가 쉽지 않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일정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앞서 KT는 지난 2월 방통위에 제출한 같은 자료에서 오는 10월 알라카르테 요금제를 내놓고 7월에는 필수 채널 및 선호 VoD를 포함한 실속형 요금제를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로써는 오는 10월 '알라카르테' 요금제가 시행되더라도 문제다.
소비자 선택권 보장을 위해 필수적인 콘텐츠와 풍부한 채널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기존의 케이블TV와의 차별성을 나타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일각에서는 IPTV가 케이블TV 등 기존 유료방송과의 차별화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주장과 함께 '알라카르테' 제도 도입 자체가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의 콘텐츠 수준과 채널수로 저변 확대가 쉽지 않은 게 사실"이라며 "방통위 등 관계부처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