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를 실시한다.
국민 소통형 특별설계공모는 지역주민, 이해관계자 참여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고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을 만들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설계공모 대상은 부천대장 A1블록과 수원당수2 A5블록이다.
부천대장 A1블록의 설계 주안점은 감성 디자인이 반영된 입체 디자인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세대통합 커뮤니티 시설 제안이다. 수원당수2 A5블록 설계 주제는 ‘인간 중심 생태디자인’으로, 기능적,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넘어 자연환경과 연계한 생태 디자인을 접목한 ‘인간과 자연의 결합을 통한 지속가능한 주거단지’다.
응모자 자격은 대한민국 건축사법에 따른 건축사 자격을 소지하거나 국토부 장관에게 신고한 외국 건축사 면허취득자다. 당선 후 계약 시, 주 계약자는 건축사법 제23조의 규정에 따른 건축사사무소 등록업체의 국내 건축사로 한정한다.
공모 일정은 △응모등록(20일) △현장설명(22일) △질의회신(27일) △작품접수(7월 29일) △심사(8월 11일) 순이다.
박철흥 LH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LH는 공공주택 혁신을 주도하고 미래 주택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국민이 원하는 임대주택을 건설할 예정”이라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국민 소통을 통해 사람 중심의 주거 패러다임을 정착시켜 국민 주거안정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