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그룹의 사업회사 오리온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08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5% 성장했다고 16일 밝혔다.
매출액은 6532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8.5% 증가했다. 오리온은 "경쟁력 높은 신제품 출시와 영업력 강화로 전 법인들이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영업이익의 경우 글로벌 통합 구매를 통한 효율적인 원가 관리 등이 실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한국 법인은 매출이 10.6% 성장한 2197억 원, 영업이익은 3.2% 감소한 342억 원을 기록했다. 9년째 가격 동결 정책을 이어가는 가운데 제조원가 및 물류비 상승으로 실적이 줄어든 것이다.
중국 법인은 매출액이 1.1% 성장한 3052억 원, 영업이익은 6.4% 증가한 495억 원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지역봉쇄 영향 속에서도 스낵, 젤리 등 신제품 입점이 확대되며 매출 성장을 주도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생산공정 및 영업인력 구조 효율화 등 내부 비용 통제 노력이 효과를 봤다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23.7% 성장한 1025억 원, 영업이익은 18.6% 성장한 186억 원을 달성했다. 효율화된 비용 구조 속에서 매출이 늘수록 이익이 극대화되는 선순환 구조가 영업이익 상승을 이끌었다고 오리온 관계자는 설명했다.
러시아 법인은 지정학적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30.9% 성장한 303억 원, 영업이익은 6.9% 성장한 39억 원을 기록했다. 불안한 국제정세 속에서도 안정적인 생산을 이어가면서 공장가동률은 150%대까지 상승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 등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도 차별화된 제품력과 효율 및 수익 중심 경영의 체질화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며 “제품력 강화 등 업의 본질에 충실하고 비효율 제거를 통한 전사 차원의 원가 관리 노력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