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이 미국 하와이에 가맹 사업에 나선다. 1호점은 호놀룰루 키아모쿠 지역으로 연내 오픈을 목표로 한다. 교촌은 현재 미국과 중국, UAE,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6개 국가에 68개의 해외 매장을 운영 중이지만 모두 직영점으로 가맹점 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미국 법인 자회사 교촌 프랜차이즈 LLC(Kyochon Franchise LLC)가 유통 전문 업체 BMK의 하와이 자회사인 BMH LLC(이하 BMH) 와 멀티유닛(Multi-unit)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멀티유닛(Multi-unit)이란 한 지역에 한 가맹사업자(법인)에게 복수의 매장을 오픈 할 수 있게 권한을 주는 것으로 개인 가맹에 비해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인 방식으로 알려진다.
교촌은 계약 파트너인 BMH가 미국 하와이주에서 다양한 유통망을 보유하며 미국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하와이에서 교촌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촌은 이번 하와이 진출을 미국 내 가맹사업 전개를 위한 디딤돌로 삼을 방침이다. 현재 교촌은 미국 법인을 통한 직영사업만 영위 중으로 하와이를 시작으로 향후에는 미국 본토에서도 가맹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달에는 미국 가맹사업 사전 준비를 위해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2022 멀티유닛 프랜차이징 컨퍼런스(Multi-Unit Franchising Conference)’에 참가해 교촌치킨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했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나흘 간 열린 컨퍼런스에서는 약 70개의 전문 멀티유닛 사업자들이 교촌 브랜드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멀티유닛 프랜차이징 컨퍼런스는 250개 달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700개 멀티유닛 사업자들이 참가하는 미국 내 대형 프랜차이즈 박람회다.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하와이는 미국 내에서도 외식 비용 지출이 큰 지역이자, 세계적인 휴양지로 미국 뿐만 아니라 타 국가에도 교촌 브랜드를 알리기 적합한 곳이다”며, “하와이 가맹사업을 시작으로 미국 본토에도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