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솔루(구 시스트란 인터내셔널)는 신한은행 디지털점포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완전판매 서비스에 음성인식 기술을 공급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1일 금융권 최초 AI기반 업무안내 기기인 신한은행 AI 컨시어지가 있는 디지로그 브랜치에 AI음성인식 기술을 공급해 은행권에서 비대면으로 진행 가능한 디지털 금융 전환에 기여했다.
신한은행 디지로그 브랜치는 7월 만들어진 금융권 플래그십 점포다. 설치된 AI 컨시어지에 엘솔루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돼 고객의 묵음, 노이즈 등을 제거하고 스스로 학습, 자연스러운 대화 및 필요한 업무를 빠르게 안내받을 수 있게했다.
같은 날 함께 오픈 된 신한은행 AI활용 완전판매 서비스는 금융상품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요소를 분석해 완전판매가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고객의 목소리를 실시간 정확히 인식해야 만이 불완전판매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엘솔루 관계자는 “최대 98%까지 음성인식 품질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톡톡히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우균 엘솔루 대표는 “2021년은 엘솔루가 AI번역 뿐만 아니라 AI음성인식에서도 단연 최고의 기업임을 증명한 한 해”라며 “디지털 점포뿐만 아니라 금융권 메타버스에 공급하는 등 미래 성장전략을 통해 고객과 함께 동반성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엘솔루는 조속한 시기에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서 지정한 회계법인에게 지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