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도 스텔란티스 손잡았다…美서 불꽃 튀는 'K배터리 삼국지'

입력 2021-10-22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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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란티스, LG엔솔 이어 삼성SDI와도 손잡아
2025년 생산규모 23GWh…추후 40GWh까지 확장 가능
신북미자유협정(USMCA) 앞두고 현지 생산 부담 덜어
북미서 'K 배터리' 3사간 경쟁 치열해질 듯

▲삼성SDI 기흥 공장  (뉴시스)
▲삼성SDI 기흥 공장 (뉴시스)

삼성SDI가 스텔란티스(Stellantis)와 손잡고 미국에 첫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법인을 설립한다. 삼성SDI는 그간 완성차업체와의 합작 없이 독자노선을 유지해왔는데, 이번 협력을 계기로 북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22일 삼성SDI는 양사가 최근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JV)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합작법인은 2025년 상반기부터 미국에서 최초 연산 23GWh(기가와트시) 규모로 전기차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기로 했다. 생산 규모는 향후 40GWh까지 확장될 수 있다.

앞서 삼성SDI는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미국 진출 계획이 있다는 점을 밝혔고, 최근엔 일리노이주 등 복수 후보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후 두 달이 지나지 않아 북미 완성차업체와 협력 관계를 공식화한 것이다.

삼성SDI는 이번 합작법인을 통해 2025년 7월로 예정된 신북미자유협정(USMCA) 발효를 앞두고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스텔란티스는 2030년까지 북미지역 전기차 판매 40% 목표 달성을 위한 생산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사진자료 (사진제공=삼성SDI)
▲삼성SDI 전기차 배터리 사진자료 (사진제공=삼성SDI)

합작법인의 사명과 위치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합작법인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스텔란티스의 미국, 캐나다, 멕시코 공장에 공급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부터 순수 전기차(EV)에 이르기까지 스텔란티스 산하 브랜드의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SDI는 이번 MOU 체결 이전부터 피아트(Fiat)의 '500e', 지프(Jeep)의 '랭글러 4xe(Wrangler 4xe)' 등의 차량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해왔다. 회사 측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삼성SDI와 스텔란티스 간 협력이 더욱 공고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삼성SDI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은 국내 울산을 비롯해 헝가리, 중국 서안까지 총 4곳으로 확대된다.

삼성SDI 전영현 사장은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전동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 합작법인을 통해 삼성SDI의 배터리 기술력과 품질∙안전성을 바탕으로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카를로스 타바레스(Carlos Tavares) 스텔란티스 사장은 "우리는 새로운 배터리 합작법인을 통해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경쟁에서 이길 것"이라며 "뛰어난 파트너들과 협업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의 자동차 설계ㆍ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SDI가 본격적으로 북미 시장에 진출하면서 이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3사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SK온은 포드와 협력해 미국에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 계획을 확정했다. 여기에 더해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8일 스텔란티스와도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북미 지역에 연간 40GWh 규모의 생산 시설을 짓는 것이 골자다.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의 전기차 수요는 2020년 30만5000대에서 2025년 382만7000대로 12배 늘어날 전망이다. 증가율 기준으로 보면 유럽(10배)이나 중국(5.5배) 시장보다도 빠르다. 이런 속도라면 2025년 기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미국의 점유율은 20.8%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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