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이 출범 10년 만에 회사 이름을 'SK지오센트릭'으로 바꿨다. 동시에 재활용 플라스틱 사업을 기반으로 한 친환경 ‘그린 컴퍼니’로의 전환을 공언했다.
SK지오센트릭은 31일 국내외 언론을 대상으로 ‘브랜드 뉴 데이(Brand New Day)’를 열고 회사의 중장기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방안, 새로운 사명을 함께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SK지오센트릭의 파이낸셜 줄거리 핵심 방향은 지구를 중심에 둔 친환경 혁신”이라며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해 다시 석유를 뽑아내는 ‘세계 최대 도시유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그는 “1차 목표로 연간 90만 톤의 폐플라스틱을 처리할 수 있는 설비를 확보할 방침"이라며 "친환경 소재 확대 등 2025년까지 국내ㆍ외에 약 5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2027년까지 글로벌 플라스틱 생산량 100%에 해당하는 250만 톤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재활용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는 해마다 전 세계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폐플라스틱의 20% 수준이다.
나 사장은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시장 성장률은 약 12%다. 2050년 600조 원 규모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이 만들어진다는 점은 성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라며 “2025년에는 6000억 원 규모의 상각전 영업이익을 창출, 재무적으로도 '그린 컴퍼니(Green Company)'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K지오센트릭은 경쟁적으로 폐플라스틱 사업에 뛰어드는 국내 석유화학사들과 비교해 차별점과 경쟁력을 가졌다.
강동훈 SK지오센트릭 그린비즈추진 그룹장은 “당사는 화학적 재활용 3대 기술인 열분해유ㆍ해중합ㆍ솔벤트 추출 기술을 확보했다”면서 “이 기술들을 확보한 것은 국내 어느 경쟁사들에게도 찾아보기 힘든 SK지오센트릭만의 강점”이라고 강조했다.
탄소중립기준감축에 대해서는 2030년까지 절반 감축, 2050년까지 ‘넷 제로(0)’를 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원규 SK지오센트릭 전략본부장은 “2019년 기준으로 당사는 320만 톤의 폐기물을 배출 중인데 2030년까지 이것을 절반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면서 “2050년에는 넷 제로를 달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공정 설비를 개선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RE100 실현을 위해 공장 전력을 모두 친환경 전기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이 수거와 세척 등 비용 소요로 원가는 높지만, 일반 플라스틱과 비교해 가격이 낮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우려도 불식시켰다.
강 그룹장은 “유럽에서 이미 폐플라스틱에 대해 1.7배 정도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라며 “국내에서도 환경부가 리사이클 제품의 사용 비중을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만큼 수요가 늘게 되면 2023~2025년경에는 150% 수준의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SK지오센트릭은 향후 폐플라스틱 재활용만 아니라, 화학을 기반으로 한 사업 확장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앞으로는 수소 경제나 배터리 등 여러 가지 친환경 새로운 산업에도 기여할 수 있는 바가 있을 것”이라면서 “현재는 리사이클 비즈니스에 중점을 주고 있지만,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에 화학 기술을 가지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