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47곳에 환승센터가 구축돼 3분 이내 환승이 가능해진다. 또 입지가 좋은 역세권에 환승시설 개발 시 교통·도시계획·건축 등 종합검토를 통해 지역 랜드마크로 육성키로 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전국 주요 교통거점에 빠르고 편리한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2021~2025년)'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빠르고 편리한 환승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구현’이라는 미래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도혁신 및 미래대응 방안, 환승센터 구축계획을 담았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환승 수요 및 서비스 수준 등 사업 시급성과 지역 간 형평성, 지자체 추진 의지를 고려해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계획을 수립한다.
서울·삼성·청량리역 등 광역급행철도(GTX) 환승센터 20곳, 서대구·울산·마산역 등 KTX 역사 7곳, 사당·유성터미널 등 지역 주요 교통거점 20곳이 대상이다.
또 철도 등 주요 교통시설은 초기 계획단계에서부터 연계 환승을 검토하도록 ‘환승체계 사전검토제도(가칭)’를 도입한다. 지금까지는 철도 역사 완공 후 사후적으로 환승시설을 건설하는 등 교통수단 간 연계성이 부족해 불필요한 사후 시설개선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총괄계획단 제도는 내부터 본격 활성화해 환승센터를 지역 랜드마크로 구축한다. 총괄계획단은 교통·도시·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참여해 다각적이고 입체적인 검토를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제도다.
아울러 환승시설은 다양한 교통수단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공간에 위치함에 따라 관련된 기관이 많아 이해관계를 조정하기에 어려운 점을 반영해 대광위, 관련 기관(지자체, 공사, 민간사업자 등)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환승 거버넌스 협의체’를 제도화하기로 했다.
이번 계획에는 또 수소·전기충전소 및 공유 모빌리티를 연계한 환승시설 표준모델을 2022년까지 개발하고 2023년부터는 부처 협업을 통해 친환경 환승시설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미래 교통수단 발전에 대응해 맞춤형 환승 모델을 개발하고 자율차와 도심항공교통(UAM) 등 신(新) 교통수단의 상용화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이번 계획을 통해 2025년에는 환승 인프라가 2배 이상 확충돼 3분 이내 환승이 확대되고 주요 역사의 환승 거리가 2분의 1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백승근 대광위 위원장은 “편리한 환승 체계를 구현해 쾌적한 출퇴근 여건을 만들고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향상하는 등 국민의 환승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환승 인프라 구축과 세부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