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배터리가 완성차 업계의 연이은 리콜로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이했다. 전기차 보급 확대에 맞춰 국내 배터리 업계가 세계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품질 안전성 확보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2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제너럴모터스(GM)는 10억 달러(약 1조1835억 원)를 들여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7만3000대를 추가 리콜하기로 했다. 2017∼2019년 생산된 볼트 전기차 6만9000대의 일부 불량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겠다고 결정한 지 한 달도 안 돼 추가 리콜을 결정한 것이다.
이번 리콜 대상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판매된 2019∼2022년 형 모델이다. GM은 지난해 볼트 EV에서 화재가 발생하자 배터리를 공급한 LG에너지솔루션 등과 화재 원인을 조사한 뒤 한차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했지만, 업데이트된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하자 결국 리콜을 결정했다.
이번 리콜로 배터리 모듈을 교체하는 데 필요한 비용은 총 18억 달러(약 2조1303억 원)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로이터통신은 GM이 리콜 비용을 LG에 청구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문제가 된 배터리는 LG의 주력인 'NCM 622' 파우치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배터리 셀을 생산하고 LG전자가 모듈화 작업을 거쳐 GM에 납품했다. LG전자는 지난해 10월 주력 사업 재편으로 배터리 모듈화 공정을 LG에너지솔루션으로 넘겼다.
LG측은 연이은 리콜 결정으로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이미 지난달에 발표된 리콜로 LG전자와 LG에너지솔루션은 2분기에 충당금으로 각각 2346억 원과 910억 원을 반영했는데, 추가 손실이 불가피해져서다.
화재 원인 규명 결과에 따라 최종 분담 비율이 결정되겠지만, GM이 화재 원인과 책임을 전적으로 배터리 결함으로 몰고 가면 최대 2조 원이 넘는 리콜 비용을 LG에너지솔루션과 LG전자가 떠안아야 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다. GM은 이번 리콜에서 아직 결함의 원인을 특정하지 않았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현대차 코나 EV 리콜로 6500억∼7000억 원가량의 손실을 반영했는데, 또다시 추가 비용을 떠안게 될 가능성이 커지자 10월 말 예정된 기업공개(IPO)에 악재가 되진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9년에도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로 최근까지 충당금을 쌓았다.
이 와중에 최근 대형 화재가 발생한 테슬라의 호주 빅토리아주 ESS '메가팩'에도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파나소닉의 배터리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지자 또 다른 손해배상 청구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배터리 화재를 둘러싼 우려는 업계 전반의 문제다. 삼성SDI도 지난해 독일 BMW와 미국 포드 등에 납품한 일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해 4만7000여 대를 리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달 자사 배터리를 얹은 현대차 포터2 일렉트릭에서 연기가 나는 사고가 발생해 긴장했다. 배터리 문제가 아닌 것으로 밝혀졌지만, 최근 들어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얹은 차량이 크게 늘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CATL과 BYD 등 중국 배터리 회사의 공세가 거센 만큼, 잦은 리콜 결정이 국내 배터리 업계의 신뢰도에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화재가 발생하면 배터리가 전소되는 등의 이유로 정확한 원인 규명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완성차 업체들이 책임을 배터리 문제로 돌려도 대응할 방법이 마땅찮다"라며 "배터리 업계 스스로 기술력과 안전성을 보강하는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