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와 네이버제트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Z세대에 맞는 차별화된 공간과 카드를 선보이기 위해 금융과 메타버스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는다. 이 협력의 특성을 살려 양사의 대표는 제페토에서 각자의 아바타로 등장해 협약식을 진행한 것이다.
신한카드는 금융권 최초로 네이버제트와 업무 협약식을 갖고 Z세대 맞춤형 선불카드 출시 및 제페토 내 가상공간 구축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제페토는 글로벌 누적 가입자 2억 명을 확보한 아시아 1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이용자의 80%가 10대일 정도로 Z세대의 전폭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양사는 제페토 내에 Z세대를 불러모을 공간을 만들고, 메타버스에 차별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양사의 고유 인프라와 연계해 Z세대와의 소통을 활성화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신한카드의 제페토 월드는 사용자 행동 패턴을 잘 아는 제페토 내부 부서와 다수의 제페토 월드를 만든 실력 있는 크리에이터와 합심해 구성될 예정으로 Z세대의 메타버스 행동패턴, 선호 디자인 등 데이터 노하우를 응축해 Z세대에 맞는 차별화된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복잡한 가입 절차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발급할 수 있는 선불카드에 제페토에서 쓸 수 있는 10대 친화적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고객의 제페토 아바타를 카드 디자인에 반영한 제휴 카드를 1년간 독점적으로 출시하고, 현금을 주로 사용하는 중·고등학생 패턴에 맞춰 기존의 계좌 충전이나 포인트 충전 외에 현금 충전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 제페토 선불카드 출시는 신한카드 사내 역멘토링 조직인 알스퀘어(R2)를 포함한 MZ세대 직원들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결과다.
유태현 신한카드 디지털퍼스트(first)본부장은 “금융권 최초로 제페토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메타버스 영역에 한 발을 내딛는 시도이자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공감대 및 커뮤니케이션 구축 위한 인사이트를 축적할 수 있는 매우 유의미한 일로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전략과 연계, 빅테크와의 경쟁&협력(Coopetition) 등을 통한 차별된 고객 경험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네이버제트 관계자는 “신한카드와의 협업을 국내 사용자들에게 차별된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Z세대 사용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단기적으로는 기존 메타버스 플랫폼을 가진 제페토와 우호적 생태계 조성을 위한 협업을 통해 신한페이판 내 특정 메뉴를 메타버스 형태로 개발 검토 중이다. 이를 넘어 궁극적으로는 MZ 고객 대상 플랫폼 자체를 가상과 현실을 잇는 메타버스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신한카드는 현재 메타버스 영역의 권위자인 김상균 강원대 교수와 전략적 활용에 대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 정부부처 주도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참여함으로써 콘텐츠·기술 업체 등과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