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매장 영업시간 제한과 한파 여파 등으로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매출이 3개월 연속 감소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5일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통해 온라인 매출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6% 늘었으나 오프라인 매출은 5.8% 줄었다고 밝혔다. 온라인 부문 매출은 22.6%증가해 전체 매출은 6.1% 늘었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이 58.0%에서 51.5%로 줄었고, 온라인은 42.0%에서 48.5%로 늘었다.
오프라인 매출은 매장 영업시간 제한, 한파 등에 따른 외부활동 제약과 전년보다 늦춰진 설 연휴로 인해 수요가 줄면서 감소했다. 11월 -2.4%, 12월 -4.4%, 1월 -5.8% 등 3개월 연속 감소세다.
업태별로는 편의점(2.4%)을 제외한 대형마트(-11.7%), 백화점(-6.3%), SSM(기업형 슈퍼마켓·-3.3%) 등 대부분의 매출이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비대면 소비 확산과 온라인을 통한 사전 설 선물 주문 영향으로 작년에 이어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확대 등으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가전·전자(43.3%)와 생활·가구(22.1%)의 매출이 크게 늘었다.
식품군의 매출이 온라인 매출 중 가장 큰 비중(25.5%)을 차지했는데 설 선물 세트 수요 증가에 따라 농축산·가공식품 등의 매출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자제로 인해 패션·의류(-0.1%)와 서비스·기타(-14.2%) 매출은 감소했다.
전체 매출을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문화(37.5%), 해외유명브랜드(21.9%), 생활·가정(9.8%) 순으로 매출은 증가한 반면 패션·잡화(-13.5%), 서비스·기타(-7.3%)는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