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모터스(GM)의 자율주행차 부문 자회사 '크루즈(Cruise)'가 관련 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장기적 차원의 전략 관계를 수립한다.
21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GM과 MS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컴퓨터 △제조 노하우 등을 공유한다. 더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이며 접근이 쉬운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파트너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다.
댄 암만(Dan Ammann) 크루즈 CEO는 "모든 사람에게 더 안전하고 우수한 교통수단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자 하는 크루즈의 목표는 단순한 기술 싸움이 아니라 신뢰의 경쟁”이라고 밝혔다.
크루즈는 자율주행차용 클라우드 컴퓨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및 엣지 컴퓨팅 플랫폼인 애저(Azure)를 활용, 독자적인 자율주행차 솔루션의 대규모 상용화를 이끌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고객 주도형 제품 혁신을 강화하고 애저의 지속적인 투자를 자양분으로 한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한다. 이를 위해 그동안 크루즈가 쌓아온 깊이 있는 산업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등 상호 '윈윈'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GM은 마이크로소프트, 혼다 및 기타 기관투자가들과 함께 크루즈에 약 20억 달러(약 2조1980억 원) 이상의 신규 주식 투자를 단행한다. GM은 크루즈의 기업가치가 300억 달러(약 32조97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 마이크로소프트 CEO는 "디지털 기술의 진보는 비단 사람과 사물의 이동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과 삶 등 모든 측면을 재정의하고 있다”며, “크루즈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할 애저를 바탕으로 GM이 자율주행차 부문의 주류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리 바라(Marry Barra) GM 회장은 “마이크로소프트는 크루즈의 순수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가속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며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30대의 새로운 전기차를 출시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