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10일 2021년형 TV 라인업을 공개했다.
더욱 새로워진 올레드(OLED)를 필두로 LG QNED 미니(Mini) LED, LG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LCD TV를 통해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 “올레드는 물론이고 프리미엄 LCD TV인 QNED, 나노셀로 이어지는 삼각 편대를 앞세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LG전자 프리미엄 LCD TV 라인업에는 지난달 말 공개한 LG QNED TV가 새롭게 추가된다.
LG전자는 초대형 제품군 중심으로 8K(, 4K 해상도를 포함해 QNED TV 10여 개 모델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LG QNED TV는 86형 8K 해상도 제품을 기준으로 백라이트에 약 3만 개의 미니 LED를 탑재한다. 로컬디밍 구역은 2500개에 달한다.
이 제품은 업계에서 사용 중인 대표적인 고색재현 기술을 모두 사용해 LCD TV 중에서는 색 재현율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LG전자는 설명했다.
LG전자는 OLED 소자 성능을 한층 업그레이드해 완성된 차세대 올레드 패널을 탑재한 ‘올레드 에보(OLED evo)’를 처음으로 공개한다.
올레드 에보는 더욱 정교한 파장의 빛을 내 기존 대비 선명한 화질을 표현하고 밝은 화면을 보여준다.
LG전자 관계자는 "올레드 에보를 통해 섬세한 화질, 압도적 명암비와 블랙 표현, 넓은 시야각 등으로 최고 평가를 받는 LG OLED TV의 화질이 더욱 완벽해졌다"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올해 83형 OLED TV도 새롭게 출시한다.
이로써 LG OLED TV 가운데 70인치 이상 초대형 제품의 모델 개수는 지난해 4개에서 올 초 7개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난다.
인공지능 화질ㆍ음질 엔진 알파9 프로세서는 4세대로 진화해 더 강력해졌다.
알파9 4세대 프로세서는 100만 개 이상의 영상 데이터와 1700만 개 이상의 음향 데이터를 분석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해 이전 프로세서보다 그래픽과 데이터 처리능력이 대폭 업그레이드됐다.
인공지능 화질 프로(Pro) 기술은 화질을 높이는 업스케일링은 물론이고 얼굴, 사물, 글씨 등을 인식해 또렷하게 보여준다.
영상을 장면별로 분석, 최적화하던 다이나믹 톤 맵핑은 매 장면을 보다 세분화해 분석하는 식으로 진화했다.
또 영화, 스포츠 등 영상의 장르는 물론이고 시청 중인 화면 속 배경까지도 스스로 구분해 영상에 최적화된 화질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사운드 Pro 기술은 2채널 음원을 가상의 5.1.2채널 입체음향으로 들려준다. 서로 다른 채널이나 애플리케이션 간 볼륨을 맞춰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LG전자는 신제품에 고객이 다양한 콘텐츠를 주도적으로 소비하기 위한 기기로 변화하는 트렌드를 대거 반영했다.
LG전자는 최신 SW 플랫폼 웹(web) OS 6.0을 기반으로 LG TV 홈 화면을 완전히 새롭게 업그레이드했다.
고객 취향에 맞춘 콘텐츠 추천 기능을 강화했으며 TV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날씨 등 생활정보도 보여준다.
선호 팀의 경기 일정, 결과, 상세 내용 등을 간편하게 알려주는 스포츠 알림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
TV를 인터넷에 연결하면 별도 셋톱박스 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LG 채널도 고객 맞춤형으로 지속 강화한다.
LG전자는 2015년부터 LG 채널 서비스를 시작해 지금은 글로벌 주요 국가에 총 1600여 개에 이르는 채널을 서비스하고 있다.
LG전자는 고객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추세에 맞춰 친환경, 눈 건강 요소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
2021년형 LG OLED TV는 스위스 인증기관 SGS로부터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총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량이 LCD 대비 절반 이하 △카드뮴, 인화인듐 등 국제암연구기관이 분류한 발암물질 포함 부품 미사용 친환경 요소를 두루 인증받은 패널을 지녔다.
뛰어난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눈이 편안한 디스플레이도 OLED의 장점이다. LG OLED TV의 블루라이트 방출량은 동일 인치대 프리미엄 LCD TV와 비교하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TV와 세트로 사용하는 사운드 바 제품에도 친환경 요소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올해 LG 사운드 바 주요 신제품은 수거된 페트병을 재활용한 폴리에스터져지나 재활용 플라스틱을 대거 사용한다. 포장재에도 스티로폼 대신 친환경 소재만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