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로 7가지 ‘공공디자인’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새롭게 개발한 7개 공공디자인은 △경복궁 점ㆍ묵자 촉각 그림 관광카드 디자인 개발 △강동구 명예도로명 알림 디자인 개발 △큰 글씨 서울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비대면 도시체험 콘텐츠 개발 △빛을 활용한 심리안정 공공디자인 개발 △교통약자를 위한 지하철 엘리베이터 디자인 개발 △자전거ㆍ킥보드 겸용 거치대 디자인 개발이다.
먼저 서울시는 유동인구가 많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내 엘리베이터 앞 바닥에는 휠체어와 유모차 이용자 등 교통약자 우선 탑승을 유도하는 안내 신호를 그려 넣을 예정이다. 올 연말까지 시설물, 시각 매체, 콘텐츠, 서비스 등으로 완성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직접 경험ㆍ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할 계획이다.
개발한 공공디자인은 서울시의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이뤄졌다. 장애인 관광 향유권, 심리 안정, 배려 문화와 같이 시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겪는 불편을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접목한 공공디자인으로 의미 있게 해결하기 위한 사업이다.
서울시는 5월에 창업 4년 이하 디자인 분야의 7개 스타트업을 선정해 6개월 동안 디자인 개발을 함께 했다. 시가 위촉한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과 멘토링을 통해 이들이 사업 추진에 필요한 의사결정 능력과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그 결과 7가지의 공공디자인도 개발했다.
이혜영 서울시 디자인정책과장은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은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디자인으로 완성해 시민에게는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강화한다"며 "참여 기업들엔 공공디자인 분야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