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ㆍ항공 화물운임이 연일 치솟고 있다. 주요국 경기 회복에 힘입어 물동량이 크게 늘어난 데 따른 영향이다.
운임 상승하면서 해운ㆍ항공업계는 미소를 짓고 있지만, 수출기업의 고충은 계속 커지고 있다.
8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6일 전주 대비 134.57 오른 1664.56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찍었다.
이전 최고치는 2010년 7월의 1583.18이었다.
특히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국과 유럽 항로 해상 운임이 크게 올랐다.
미 서안 항로 운임은 1FEU(4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3871달러를 찍으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유럽 항로 운임도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1246달러로, 지난주 대비 106달러 올랐다.
업계는 해상 운임 상승세가 내년 초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선사들이 컨테이너선 공급을 크게 줄인 가운데 미국과 중국 등의 경기회복으로 최근 선복(적재능력) 수요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항공 화물 운임도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홍콩에서 발표하는 화물 운송 지수 TAC 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아시아~유럽과 아시아~미주 항공화물 운임은 각각 전달 대비 25%, 28% 올랐다.
해상 운임 급등에 따라 항공 운송으로 전환하는 물량이 늘면서 항공 화물 운임도 당분간 상승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해상ㆍ항공운임 상승은 업계 실적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은 올해 3분기 3000억 원대 중반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 1위인 대한항공도 여객 수요 급감에도 화물 수요 증가에 힘입어 올해 2ㆍ3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반면 수출기업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운임 상승은 비용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자본력이 취약한 중소기업들은 급등하는 운임에 제품을 실을 배와 비행기를 구하는 데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중소기업은 거래처와의 신뢰 관계를 위해 손해를 감수하고 비싼 항공운송으로도 눈을 돌렸지만 이마저 대기업이 선점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