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금리 인하 요구 수용률이 은행별로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5대 은행 가운데 금리 인하 요구 수용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농협은행(96.8%)이었다. 이어 하나은행 94.7%, 신한은행 86.5%, 우리은행 66.3%, 국민은행 49.2% 순이었다.
지방은행을 보면 제주은행이 99.3%로 수용률이 가장 높았다. 전북은행은 68.2%였고, 광주은행(39.6%)과 경남은행(32.8%)은 각각 30%대의 수용률을 보였다.
부산은행의 수용 비율은 25.8%에 그쳤다.
금리인하 요구권은 대출 후 취업·이직·승진 등으로 소득·재산이 늘거나 신용등급이 올라갔을 때 고객이 금융사에 대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다. 2002년부터 금융권에서 자율적으로 시행하다 지난해 6월 법제화했다.
금융당국은 은행별 수용률 수치 차이가 큰 것은 통계와 수용 기준의 차이 영향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가령, 상담만 들어와도 접수 건수로 잡는 은행이 있는가 하면 어느 정도 상담을 거쳐 수용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접수 건수로 잡는 은행도 있다. 접수 건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면 수용률이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금감원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는 통계·수용 기준을 점검하고 개선 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은행이 수용 거절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박 의원은 "현재 단순히 금리 인하 요구의 수용 여부만 통지가 되는데 거절 사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금융당국의 제도 개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