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자동차 생산 전년 동기 대비 무려 97% 급감
볼프스부르크 기적 재연 기대
27일(현지시간)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독일 최대 산별노조인 IG메탈은 자동차 업계의 일자리 유지 대책으로 주 4일 근무제를 제시했다. 외르크 호프만 IG메탈 노조위원장은 “주 4일 근무는 자동차 산업의 구조 전환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후베르투스 하일 독일 노동사회부 장관도 “노동 시간 단축과 부분적인 임금 보상의 조합은 적절한 조치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며 논쟁에 불을 붙였다.
노조 측의 주 4일 근무 제안 배경에는 자동차 산업 불황이라는 그늘이 자리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독일의 4월 자동차 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97% 급감했다. 이후 회복세로 나아가고 있지만, 8월 다시 침체에 빠지는 등 미래가 불투명한 상태다.
사실 자동차 생산 감소는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8년부터 서서히 두드러졌다. 자동차 산업 구조가 전기자동차로의 전환에 들어서면서다.
이에 독일 자동차 업체 다임러가 2만~3만 명 규모의 감원을 검토하고 있고 이달 들어 트럭 제조회사 만(MAN)이 최대 9500명, 부품업체인 콘티넨탈이 3만 명 규모의 감원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자리가 벼랑 끝에 내몰린 상황에서 노조 측은 과거 폭스바겐 본사에서 실시했던 ‘볼프스부르크의 기적’ 재연을 기대하고 있다. 1990년대 초 심각한 판매 부진에 빠졌던 폭스바겐은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고 많은 일자리를 지켜냈다.
다만 사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부담이 가중된다는 이유에서다.
독일경제연구소(DIW)의 마르셀 프라처 소장은 “근무시간이 줄어드는 데도 임금을 유지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실현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인 임금 인상으로 기업 부담이 늘어나면 기업이 도산하고 결국 실업도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독일 공공연구기관인 노동시장과 직업연구를 위한 연구소(IAB)는 “노동 시간 단축이 아니라 직원의 생산성 향상이 더 좋은 방향”이라고 제시했다. 인재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주 4일 근무제는 내년 노사 협상의 주요 의제로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부담을 나누고 난국을 극복할지 노사가 치열한 논쟁을 벌일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일괄적인 주 4일 근무 체제보다 희망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식이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