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스타트업(KSTARTUP) 브랜드를 활용한 첫 번째 스타트업 해외 전시회가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이달 22일부터 12월 3일까지 개최되는 핀란드 국제 스타트업 콘퍼런스 ‘슬러시(SLUSH) 2020’에 국내 스타트업 40개사가 참여한다고 밝혔다.
‘슬러시(SLUSH) 2020’에 생기는 한국 전시관은 국내 스타트업을 대표하는 국가 브랜드인 K스타트업(KSTARTUP)관으로 통합해 운영되는 첫 번째 해외 전시회다. 그간 세계 최대 규모의 IT 전시회 CES 등에 통합된 한국 스타트업 관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중기부는 이를 반영해 ‘슬러시(SLUSH) 2020’에서 국가 브랜드인 K스타트업관을 운영키로 했다.
‘슬러시(SLUSH) 2020’은 2008년에 시작한 전 세계 스타트업과 투자자들이 모이는 유럽 대표 스타트업 행사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는 개최하지 않기로 4월에 발표했다가 다시 전면 온라인 개최로 변경됐다.
‘슬러시(SLUSH) 2020’에 참가하는 국내 스타트업 40개사는 창업진흥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등 5개 지원기관에서 각각 선발됐다. 선발된 스타트업들은 개막일을 시작으로 투자자 미팅, 네트워킹 행사, 발표(피칭)대회 등이 진행되는 본행사(Node by SLUSH)에 참여한다. 또한, 온라인 전시관(SLUSH Highlight)에 기업별 홍보영상, 소개자료 등을 전시하게 된다. 온라인 전시관(SLUSH Highlight)은 국가별로 일정 기간 운영되며, 한국 전시관은 10월 19일부터 11월 13일까지 4주간 개설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