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 딜러 주도형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모빌리티(Kia Mobility)’를 시범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아모빌리티는 1일에서 1년 사이의 기간에 딜러가 보유한 차량을 영업망을 거점으로 고객들에게 대여해주는 모빌리티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통해 기아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며 새로운 모빌리티 시장을 개척할 예정이다.
고객의 모빌리티 서비스 수요는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고 있다. 차량 위생에 대한 우려로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단기 모빌리티 서비스 수요는 감소하는 반면, 중장기 점유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다.
기아차가 새롭게 실시하는 이 서비스는 딜러가 모든 차량의 방역과 점검을 직접 시행하고, 영업점에서 차량을 받고 반납한다는 점에서 단기 모빌리티 서비스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의 확산으로 수익원의 다변화가 필요한 딜러와의 상생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아차는 이번 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차량관리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참여 딜러에게 제공한다. 딜러는 플랫폼을 통해 차량관리, 예약관리, 고객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고, 고객은 플랫폼과 연동된 모바일 앱을 활용해 위치기반의 차량예약과 결제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또한, 통신형 단말기 장착을 통해 원격 차량제어, 실시간 차량관리 등을 실시하고, 차량 위치정보와 운행경로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모빌리티는 이탈리아와 러시아 2개국 16개의 거점에서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1년부터는 유럽 내 여러 국가를 비롯한 아프리카ㆍ중동ㆍ중남미ㆍ아시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모빌리티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모빌리티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딜러와의 상생을 지속해서 추구할 것”이라며 “시범사업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