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업계가 레미콘 운송사업자의 운송비 15% 일괄 인상 요구가 과도하다며, 협상이 불발될 경우 예고했던 운송거부 등 집단행동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수도권 소재 137개 레미콘 제조사는 29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레미콘 운반사업자의 운반비 인상 요구가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김영석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레미콘 업계는 그동안 건설경기 침체에 의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평균 5% 수준의 운반비 인상 요구를 모두 수용해왔다”며 “최근 레미콘 운반사업자들은 운반비 15% 인상 요구와 불응시 집단 운송거부를 예고하며 레미콘 제조사의 경영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운반사업자 여러분은 국가적 경제 위기에서 건설현장 피해를 볼모로 과도한 운반비 인상 요구와 집단행동 예고를 멈춰달라”고 강조했다.
지난 3월 31일 전국레미콘운송총연합회(전운연)는 각 레미콘 제조사에 업체별로 운반비를 현재 단가에서 15%씩 인상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전운연은 5월과 6월 각각 한 차례 씩 레미콘공업협회 및 각 조합에 운반단가 인상에 대한 단체협상을 요청하기도 했다.
통상 시멘트 업계는 운반사업자와 상조회를 통해 운반비 계약을 각자 체결해왔다. 업계에 따르면 레미콘 운반비가 원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7~18% 수준으로, 평균 1회전 당 4만6500원의 운반비가 든다. 이를 월 단위로 환산하면 운반비는 한 달 평균 511만5000원으로 추산된다.
레미콘 업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건설 경기가 침체하고 레미콘 판매량이 급감한 상황에서 운반비를 15%나 인상하는 것은 무리라는 입장이다. 지난 5월 말 기준으로 레미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가량 감소했고 공장 가동율도 31.4%에 그쳤다. 정진학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은 “건설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운반비를 인상하고 레미콘 단가까지 올리면 결국 인상 여파는 소비자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짚었다.
레미콘 업체들은 “그동안 수도권 레미콘 제조사는 레미콘 운반비를 매년 5~6%씩 인상해왔고 유류비, 식대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업체마다 계약 조건과 기간이 달라 적자에 접어든 곳도 운반비를 15% 인상해달란 것은 무리”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레미콘 업계는 협의를 통해 원만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영석 이사장은 “건설현장이 멈춰서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사자간 성실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