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19일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부품산업 취약기업 중점지원 대책'을 의결했다.
이번 대책은 타 업종과 비교해 부실률이 높고 신용도가 낮은 자동차 부품산업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 프로그램으로는 지원하기 어려운 업체를 중점 지원한다. 또 저신용 기업 지원으로 금융기관의 리스크 분담을 위해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가동하고 정부와 완성차업계도 참여하기로 했다.
우선 신용보증기금은 총 3000억 원 규모의 보증을 지원한다. 이중 2700억 원은 보증과 산업은행 대출이 연계된 ‘상생 특별보증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300억 원은 ‘프로젝트 공동보증’의 형태로 지원된다.
현재 협의 중인 완성차업체와 지자체 추가 출연이 이뤄지면 공급 규모는 3000억 원보다 더 확대될 예정이다.
산은·수은·기은·캠코는 1조6500억 원 이상의 대출을 공급한다. 먼저 정책금융기관과 완성차업체가 함께 조성한 ‘동반성장펀드’를 통해 산·기은에서 각각 1750억 원 규모의 대출이 나온다.
완성차 업체가 추천하는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지원대상이나, 은행에서 심사 후 신용도 취약 업체를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협력업체들이 갖고 있는 완성차업체의 매출채권이나 납품거래 실적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대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시장에서 자금조달이 어려운 1차 협력업체들이 매출채권을 담보로 대규모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캠코에서 3000억 원 규모의 ‘원청업체 납품대금 담보부 대출펀드(PDF)’를 신설했다.
산은의 ‘힘내라 주력산업 협력업체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신용도와 무관하게 납품거래 실적이 있는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1조 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대출해준다.
수은에서는 수은 해외법인을 활용해 부품업체의 해외공장 등이 지닌 ‘해외자산에 대한 담보부 대출’을 추진할 예정이다. 현재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있는 ‘시중은행 만기연장’도 5대 시중은행부터 자동차 중견 부품업체에 대해서도 시행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완성차업체, 자동차 부품업계로 이어지는 산업 생태계와 공급망이 안정화되고, 중견기업에 대한 만기연장 등을 통해 부품업계의 경영환경 불확실성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라며 “빠른 시일 내 참여기관 간 세부조건을 확정해 신속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