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은 차세대 디지털 전환 사업과 언택트(비대면) 사업에 최적화된 인공지능(AI) 브랜드 '하이큐브(HAIQV)'를 공식 론칭한다고 15일 밝혔다.
하이큐브란 'Hanwha AI Quality & Value'를 축약한 표현이다. 고품질의 가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정육면체의 큐브가 돌면서 생기는 조합만큼 다양한 고객 산업군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도 담았다.
하이큐브는 AI 관련 플랫폼과 솔루션으로 비대면 무인화 시대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플랫폼은 인프라 구축부터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머신러닝과 시각화 등 AI 서비스 구축을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연내 런칭할 계획이다. 또한 이미지 데이터 전처리를 위한 어노테이션(Annotation) 솔루션, 영상 복원 솔루션, 챗봇 서비스 및 플랫폼 등의 라인업도 본격 추진한다.
한화시스템은 2018년부터 금융ㆍ제조ㆍ서비스 산업 영역에서 정형(엑셀ㆍDB 등 데이터 형태), 비정형(이미지ㆍ텍스트ㆍ오디오 등) 데이터 분석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50여 명의 AI 개발자로 이뤄진 AI 전담조직을 구성해 관련 기술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ICT) 부문에서 AI 전담조직을 발족하는 등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조직을 구성하고 미래혁신센터를 통해 디지털 전환 중심 기술과 사업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AI 플랫폼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한화시스템이 보유한 블록체인ㆍ클라우드 기술 등을 통해 코로나 19로 확대된 언택트(비대면)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것”이라며 “제조ㆍ방산ㆍ건설ㆍ금융ㆍ레저 산업은 물론, 그 외 산업계의 다양한 분야로 AI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