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조각수박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식품관은 ‘한끼밥상’ 과일 코너를 운영하며 소포장 과일 판매에 힘을 싣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한끼밥상은 롯데백화점이 한우, 과일 등 신선식품을 한 끼 분량으로 포장해 선보이는 코너다. 한끼밥상을 처음으로 선보인 롯데백화점 본점의 경우 한끼밥상의 소포장 과일 상품 출시 이후 일 평균 이용자수가 200명 정도이며, 매년 꾸준히 신장세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수박 뿐 아니라, 멜론, 파파야, 용과 등 구색도 확대되고 있다.
소과종 상품도 인기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소과종의 대표주자인 ‘애플 수박’은 올해 5월 매출이 전년 대비 평균 10%이상 상승하는 등 인기 과일로 자리잡았다. 무게가 1~1.5kg 내외로 1인 가구에도 부담 없는 크기다. 일명 ‘망고 수박’으로 불리는 ‘블랙 보스 수박’ 역시 소가족에게 적합한 수박이다. 3~4kg내외 무게에 겉은 일반 수박보다 진한 녹색이며 과육은 노란색을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창용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1~2인 가구가 증가하는 등 인구 구조가 소가족 위주로 변화하면서 조각 과일이나 소과종의 수요가 늘고 있다”며, “롯데마트는 올해 소용량 수박과 조각 수박을 집중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조만간 이 상품들이 전체 수박 매출에서 차지하는 구성비가 30%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