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주주총회를 하루 앞두고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이사회 의장 선임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현대차 측은 조심스럽게 정 수석부회장의 올해 의장 선임 가능성을 부정해왔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차 산업의 위기가 본격화되면서 "책임경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져 상황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번 주총을 통해 공식적으로 이사회 의장직을 내려놓는다.
앞서 현대차 이사회는 정 회장에 대한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이번 주총에서 상정하지 않기로 의결했다. 이로써 정 회장의 사내이사와 이사회 의장 임기는 내달 16일로 종료된다.
정 회장은 1999년 3월 처음으로 현대차 이사회 의장 겸 현대차 회장에 올랐다. 이후 자동차와 부품계열사를 중심으로 경영을 진두지휘했다. 이후 품질경영과 현장경영을 앞세워 현대ㆍ기아차를 글로벌 톱5에 올려놓기도 했다.
21년 만인 올해 주총에서 정몽구 회장의 의장직 재선임 안건이 상정되지 않으면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의장 선임 가능성이 곧바로 제기됐다.
정 수석부회장은 2018년 9월엔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과 그룹 문화 개선을 주도했다.
지난해부터는 시무식까지 직접 주도하는 등 사실상 현대차그룹 경영 전면에 나선 상태. 결국, 시점이 문제일 뿐, 사실상 이사회 의장직 승계도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 측은 이번 주총에서 정 수석부회장의 이사회 의장직 수용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부정해 왔다. LG 구광모 회장이 이사회 의장을 겸하고 있지만, 재계에서 그룹 총수가 의장을 맡지 않은 사례도 많기 때문이다. 나아가 "맡게 되더라도 올해는 아닐 것"이라는 관측도 회사 내부에서 흘러나왔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정이 달라지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위기에 내몰린 만큼, 위기대응을 위한 신속한 의사결정과 책임경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재계 안팎에서 이어진 것이다.
무엇보다 이번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느냐에 따라 현대차그룹이 향방이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부터 현대차는 본격적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현대차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정관을 변경한다. 사업 목적에 모빌리티 등 기타 이동수단과 전동화 차량 등의 충전 사업을 추가하기로 했다.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모빌리티, AI, 보틱스, PAV(개인용 비행체) 신에너지 분야 등 미래사업 역량 확보한다는 차원이다. 이들 전략 모두 정의선 부회장이 주도 중이다.
결국, 위기가 확산하면서 정의선 부회장이 직접 현대차 이사회 의장직을 수용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다만, 현대차 관계자는 "이사회 의장직 선임은 주총 현장에서 결정되는 만큼 예단하기 어렵다"며 "자동차 산업이 위기를 맞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사회 의장직 여부가 실질적인 경영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본다"라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