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이 익숙하지 않은 부모세대를 위해 ‘대리 쇼핑’에 나서는 자녀가 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필요한 음식과 마스크를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가운데 부모를 위해 대신 온라인 장보기에 나서는 자녀가 많아진 것이다.
홈플러스는 2월 한 달간 온라인몰 배송지를 일시적으로 변경해 주문한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늘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된 후 지난달 24일부터 3월 1일까지의 배송지 변경 주문 건수는 전주 대비 58%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이 기간 홈플러스 온라인몰 신선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43% 신장했다. 과일은 91%, 채소 279%, 수산 180%, 축산 109%, 건식은 100% 매출이 늘었다. 설 직후 소비를 줄이는 시기인 데다 간편식 수요 증가 트렌드까지 고려하면 더욱 이례적인 결과다.
특히 보양식 수요가 높았다. 전복 매출은 245% 신장했으며, 한우와 토종닭 매출은 각각 105%, 219% 뛰었다.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홍삼 판매는 260% 늘었고, 비타민과 윤산균 매출도 각각 67%, 21% 증가했다. 건강 차와 꿀도 각각 29%, 17%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홈플러스는 고향에 계신 부모님을 염려하는 고객들을 위한 ‘효도 쇼핑’ 캠페인을 시작한다. 홈플러스 온라인몰 내에 ‘부모님 대신 장보기’ 기획전 카테고리를 개설하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각종 신선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손쉽고 저렴하게 선보인다.
‘부모님 대신 장보기’ 기획전은 배송지를 부모님 주소로 변경하고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후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정해 주문하면 된다. 부모님 댁 가장 가까운 점포에서 신선한 상품을 엄선해 빠르게 배송해주는 것이 강점이다.
우선 5일부터 11일까지 대표적인 보양식 재료를 특가에 내놨다. 백숙용 토종닭(1.05㎏ 이상, 마리)과 백숙용 동오리(1.6㎏, 마리)를 각 8990원에, 전복(대, 3미)은 9990원에 선보인다. 도라지(박스) 5990원, 수삼(팩) 9990원, 더덕(박스) 1만2900원, 황기(봉, 100g)는 3990원이다. 농협 목우촌 주부 9단 오리 훈제 슬라이스(500g)는 6990원, 아워홈 오리지널바베큐폭립(450g)은 1만4900원에 1+1 판매한다.
간편식과 관련 재료도 저렴하게 선보인다. 시그니처 사골곰탕(500g) 1000원, 풀무원 찬마루 갈비탕, 소고기 육개장, 사골 우거짓국, 사골곰탕(각 50g)은 각 3990원에 판매하며, 찹쌀 견과 한가족삼계재료(250g, 봉)와 온가족삼계모음(100g, 봉)은 각 3990원이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한삼인 백세홍삼아로니아(70㎖*30입), 백세홍삼복분자(70㎖*30입) 각 1만3900원, 고려은단 비타민C(1000mg*120정)는 1만990원에 판매하고, 콜레스테롤 감소를 돕는 GC녹십자웰빙 트리플밸런스 오션 크릴 오일 100(1000mg*30캡슐)은 4만4900원에 1+1 구매할 수 있다. 자연인윤택 녹용홍삼진액, 홍삼진액, 흑마늘진액, 노니 진액(각 70㎖*30포)은 각 1만4990원에 선보인다.
이 밖에도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배드민턴 라켓 세트를 1만9900원~2만4900원에 판매하고, 삼성전자와 LG전자 의류 청정기, 건조기, 공기청정기 등 위생 가전도 기획가에 구매할 수 있다.
송승선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은 “건강 취약계층의 안전한 장보기를 돕기 위해 이번 ‘효도쇼핑’ 캠페인을 마련했다”라며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자택 가장 가까운 마트에서 가장 신선한 상품을 빠르게 배송해 국민의 생필품 수급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