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으로 일본 맥주 수요가 뜸해진 대신 국산 수제맥주가 그 빈자리를 채우며 성장 중이다.
8일 CU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되면서 일본 맥주는 전년 대비 매출이 90% 이상 급락했다. 지난해 하반기 일본 맥주의 전년 대비 월별 매출신장률을 보면 7월 -52.2%로 절반 이상 떨어진 이후 8월 -88.5%, 9월 -92.2%, 10월 -91.7%, 11월 -93.1%, 12월 -93.8%로 최근 6개월 동안 큰 폭의 감소를 기록했다.
일본 맥주의 입지가 흔들리자 국산 맥주가 그 자리를 메우기 시작했다. 국산 맥주는 지난해 상반기 1~5% 한 자릿수 매출신장률에서 하반기 들어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그중 기존 맥주들과의 차별화를 앞세운 수제맥주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CU에서 수제맥주는 지난해 상반기까지 40%대의 신장률을 보였으나 일본 맥주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한 하반기부터 7월 159.6%, 8월 200.4%, 9월 207.1%, 10월 284.9%, 11월 290.1%, 12월 306.8%로 전년 대비 매출이 껑충 뛰었다.
이에 따라 국산 맥주에서 차지하는 수제맥주의 매출 비중도 2018년 1.9%에서 2019년 5.6%로 큰 폭으로 올랐다.
수제맥주의 이러한 인기는 올해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종량세 전환으로 인해 그동안 대량 생산이 힘들어 생산 단가가 높았던 수제맥주도 차츰 가격경쟁력을 갖춤으로써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CU는 수제맥주 1캔 3500원 균일가, 3캔 9900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 상품은 퇴근길 필스너, 강한IPA, 맥아더 앰버에일, 흥청망청 비엔나라거, 흑당 밀키스타우트, 인생에일 등 총 12종이다.
수제맥주의 가격은 보통 3900~5200원이지만 할인 행사를 적용받으면 15~40%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향후 수입맥주와 국산 수제맥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CU 음용식품팀 이승택 MD는 “주류 과세체계의 개편으로 그동안 수입맥주의 그늘에 가려져 있던 국산 수제맥주가 다양한 맛과 종류의 신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며 “편의점에서 맛 볼 수 있는 수제맥주의 라인업이 더욱 늘어나고 가격도 점차 낮아지는 만큼 관련 시장도 앞으로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