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아프리카 지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사진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중동ㆍ아프리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경쟁업체들을 여유롭게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31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중동ㆍ아프리카 스마트폰 시장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2% 성장했다.
예상보다 낮은 성장세에 대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나이지리아, 이집트 등 중동ㆍ아프리카 지역의 4분의 1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들의 경제적 위기 및 규제로 인한 여파”라고 분석했다.
이어 “중동ㆍ아프리카 국가의 실제 인터넷 보급률은 40% 이하로 매우 저조하다”며 “일부 지역에서는 인터넷 접속비용이 상당히 비싸다. 이런 간격을 좁히기 위해 정부 및 통신사, 휴대폰 관련 업체들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업체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점유율 29%를 차지하며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다.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A 시리즈는 삼성 매출의 80%를 차지했다. A10과 A20 코어는 베스트셀러 모델로 올라섰다.
테크노(9%)는 화웨이를 근소한 차이로 따돌리고 2위에 올랐다. 이 회사 제품인 스파크 3와 팝 2 파워 판매호조 영향을 받았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 업체 중 화웨이만이 유일하게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며 “비보, 오포, 샤오미 등의 브랜드들은 여전히 아프리카 국가들 내 시장 진입을 노리거나 입지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