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층은 호르몬 변화로 인한 피부노화와 오랜 기간 누적된 외부영향으로 증상이 다양하다. 젊은층 보다는 주름이 깊고 다양하며, 피부 탄력 및 회복력이 더디어 실리프팅 만으로는 해결이 아쉬울 수 있다.
안면거상술은 중년층의 대표적 동안성형으로 손꼽힌다. 헤어 라인, 구렛나루를 절개하여 늘어진 피부를 잡아당겨 고정한 후 봉합하는 얼굴리프팅시술이다. 목 주름부터 눈가 주름, 피부리프팅 등 얼굴 전체적으로 v라인리프팅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중년층은 넓은 절개부위와 부기, 흉터 등 회복에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런 요소는 수술방법에 따라 단축이 가능하다.
최소절개 스마스 거상술은 목 뒤까지 절개했던 기존의 안면거상술과 달리 구렛나루 라인 1cm 내외만 최소 절개한다. 수술부위를 밴드로 붙여 놓을 만큼 절개 부위가 작기 때문에 수술 다음날부터 샴푸나 일상생활,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또한 부기, 멍 등이 없어 따로 휴가 내고 회복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수술 다음날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주름 고민이 많은 직장인과 중장년층의 선호가 높다.
아이디병원 장우석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최소절개 스마스 거상술의 성공여부는 개인마다 다른 스마스층을 정확히 진단해 박리하느냐에 달려있다"며 "스마스층은 주름을 만들고 피부를 처지게 하는 원인이 되는 부위로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가진 의료진에게, 체계적인 의료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 수술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