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인천 연수구을)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6월 말 현재 리콜 대상 차량은 총 898만695대로 이 가운데 16%인 143만7221대가 리콜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리콜 미이행 차량 가운데 2만625대는 중고차 시장에 매물로 등록돼 있으며 이 중에는 지난해 BMW 차량 화재로 리콜 대상이었던 디젤 차량 240여 대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사별로는 현대차가 4984대로 가장 많았으며 △기아차 3691대 △BMW 2589대 △아우디 2212대 △한국지엠 2178대 순이었다.
차량별로는 기아자동차 카니발이 1524대로 가장 많았으며 △현대차 NF쏘나타 685대 △한국지엠 라세티 프리미어 668대 △현대차 그랜저TG 624대 △기아차 카니발(YP) 592대가 뒤를 이었다.
수입차 가운데에는 아우디 티구안이 323대로 가장 많았고 △한국토요타 렉서스 ES300h 303대 △BMW코리아 320D 302대 △BMW코리아 302i 263대 △BMW코리아 520D 232대 순이었다.
자동차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되면 제작·판매사는 우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해당 차량 구매자에게 리콜 사실을 알리고 1년 6개월 이상 리콜을 한다.
그러나 리콜 대상 차량이 중고차 매물로 나올 경우 리콜 대상 여부에 대해서는 차대번호 입력 후 확인이 가능하지만, 리콜 시정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민경욱 의원은 “리콜 대상인지 아닌지를 소비자가 알지 못한 채 차량을 구매할 경우 안전을 위협하는 잠재적인 요소를 떠안게 되는 것”이라며 “중고차 매매 시 구매자에게 리콜 대상인지 아닌지를 알려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자동차관리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중고차 매매 시 리콜 관련 항목을 성능상태 점검기록부에 추가하는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