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I 고객경험인증제’는 최근 고객경험 관리가 기업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전 세계 공항의 고객경험 관리에 대한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표준화하기 위해 금년 4월 국제공항협의회에서 신규 제정한 제도이다. 최고 5단계 인증까지 존재하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공항운영에 있어 고도화된 고객경험 관리 체계를 필요로 한다. 또한, 1~2단계는 동시에 획득 가능하나, 3단계 이후는 해당 단계를 1년 유지한 후 상위단계 신청이 가능하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에 1~2단계 인증을 동시에 획득하여 현재 받을 수 있는 최고단계의 인증을 획득했다.
본 인증을 위해 국제공항협의회는 고객경험 관리에 필요한 핵심 분야인 △고객이해 △고객경험 증진 전략 △서비스 모니터링 △서비스운영 개선 노력 △고객관리 △공항문화 확산 △서비스설계 및 혁신 △공항 커뮤니티 간 협업 등 8개 영역에서 공항의 고객경험 향상 및 서비스 개선 노력을 평가했다.
현재까지 인천공항 외 아시아 태평양 지역 13개 공항, 유럽 4개 공항, 미주 7개 공항, 중동의 아부다비 공항 등 전 세계 26개 공항이 서비스 품질관리에 대한 인증을 받았으며, 이 중 현재 최고 단계인 2단계 인증을 받은 공항은 인천공항을 포함해 홍콩, 아부다비, 시드니 등 10여개 공항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이번 2단계 인증을 시작으로 연내에 3단계 인증을 획득하고, 오는 2021년까지 최고 단계에 해당하는 5단계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세계 최고수준의 고객 서비스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적 공신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인천공항의 서비스 브랜드 위상을 더욱 제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공사 구본환 사장은 “고객경험인증 2단계를 획득함으로써, 인천공항의 고객경험 관리 체계를 인정받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인천공항을 찾는 여객분들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발견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4차 산업기술을 통한 미래형 공항운영 등 여객서비스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