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는 월마트와 아마존, 이베이 등 美 온라인 쇼핑몰에 한국 수산식품 입점을 지원한다고 25일 밝혔다.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미국 월마트 840개 매장을 통해 마른 김이 판매되고 아마존과 이베이를 통해 오징어스낵·큐브김 등 12종의 제품이 판매될 예정이다.
최근 대미(對美) 수산물 수출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수협 LA 무역지원센터에 2017년부터 입주중인 김 가공 업체 삼해상사의 경우 미국 소비자의 기호를 맞춘 스낵용 김을 앞세워 지난해 888만 달러(한화 100억 원)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올해도 이번 달 까지 152만 달러의 수출을 기록하며 연말까지 1240만 달러 수출 달성을 내다보고 있다.
조미김 등 한국 김 제품이 미국 30~40대 여성들에게 건강식품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어 매출이 꾸준히 증가 추세다.
또 지난해 LA와 뉴저지 무역지원센터에 각각 입주한 활어 수출업체 더 피쉬와 김 가공업체 해송식품도 지난 달 까지 각각 14만 달러와 6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하며 본격적인 시장개척에 나서고 있다.
더 피쉬는 광어를 동면시켜 수출하는 무수동면 기술로 물류비용을 기존의 절반으로 줄여 판매경쟁력을 높였으며 해송식품은 다시마·김치·데리야끼 등 다양한 맛으로 미국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어 수출 활로를 넓히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수협은 지난 17일 3일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2019 보스턴 수산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전 세계인에게 한국 수산물을 알리고 새로운 바이어를 발굴해 나가는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노르웨이, 영국 등 전 세계 50개국 1,300여 업체가 참가한 이번 박람회에서 수협은 한국관을 운영하며 △수출유망 수산물 전시‧홍보 △현지 바이어 발굴 △수출 상담 등을 진행, 24개 참여업체가 253건의 상담을 통해 2537만5000달러의 상담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