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추락' 보잉 737 맥스…대한항공 등 올해만 14대 도입

입력 2019-03-11 12: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에티오피아서 추락 보잉 B737-맥스 잔해 (연합뉴스)
▲에티오피아서 추락 보잉 B737-맥스 잔해 (연합뉴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의 차세대 기종인 '보잉 737 맥스'가 또 추락했다. 이 기종은 지난해 10월 자카르타에서 이륙 직후 추락한 바 있다. 대한항공 등 국내 항공사들이 보잉 737 맥스 도입을 앞둔 가운데 해당 기종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0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추락해 승객과 승무원 등 탑승자 157명 전원이 숨진 에티오피아 항공여객기는 보잉 737 맥스 8 기종이었다. 이는 지난해 10월 추락해 탑승자 189명이 모두 숨진 라이언에어의 여객기와 같은 기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잉 737 맥스는 비행을 시작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은 신식 기종이다. 보잉의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이 기종은 사우스웨스트항공,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피지항공 등에서 도입해 운항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한항공과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이 이 기종을 도입하기로 한 상태다.

1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을 포함한 국내 항공사 4곳은 올해 보잉 737 맥스 14대 도입을 앞두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 기종을 현재 보유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연내 6대 도입이 예정돼 있다.

제주항공 역시 이 기종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지난해 50대 구매계약을 체결해 2022년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티웨이항공과 이스타항공도 각각 4대씩 연내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관련업계는 두 추락 사고가 항공기 기종과 연관이 있다고 밝혀지게 되면 보잉에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인도네시아 추락 사고의 경우 맥스8에 새로 설치된 안전장치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가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바 있다.

해당 기종 도입을 앞둔 항공업계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사고 원인 발표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어둠의 코시’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으로 향하는 매직넘버는? [해시태그]
  • 경영권 분쟁에 신난 투자자들…언제까지 웃을 수 있을까
  • Z세대의 말하기 문화, 사회적 유산일까 문제일까②[Z탐사대]
  • “AI·카메라 컨트롤 기능 기대감”…아이폰16 출시 첫날 ‘북적’ [르포]
  • 바닥 아래 바닥도 뚫렸다…추락하는 中펀드
  • '로또보다 더 로또' 강남 분상제 아파트 잡아라…청약 경쟁 '치열'
  • '전참시' 허미미, 독립운동가 허석 의사 후손…"한국 오기 전까지 몰라"
  • 오늘의 상승종목

  • 09.2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337,000
    • +0.19%
    • 이더리움
    • 3,471,000
    • +2.27%
    • 비트코인 캐시
    • 459,800
    • +3.28%
    • 리플
    • 799
    • +2.83%
    • 솔라나
    • 198,600
    • +2.16%
    • 에이다
    • 474
    • +0.64%
    • 이오스
    • 692
    • +0%
    • 트론
    • 203
    • +0%
    • 스텔라루멘
    • 131
    • +1.55%
    • 비트코인에스브이
    • 65,900
    • +2.49%
    • 체인링크
    • 15,230
    • +1.26%
    • 샌드박스
    • 378
    • +3.85%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