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정비, 이젠 국내에서…올해 90억 수주ㆍ2026년 1.68조 목표

입력 2019-02-20 11:00 수정 2019-02-2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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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에 2022년까지 항공정비단지 조성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서비스(이하 KAEMS:Korea Aviation Engineering & Maintenance Service)는 첫 민간 항공기 정비입고 및 사업 착수 기념행사를 오는 21일 KAEMS 사업장(경남 사천)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제주항공)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서비스(이하 KAEMS:Korea Aviation Engineering & Maintenance Service)는 첫 민간 항공기 정비입고 및 사업 착수 기념행사를 오는 21일 KAEMS 사업장(경남 사천)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제주항공)
국내 첫 항공기 정비업체인 한국항공서비스가 21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그동안 국내에 항공기 정비업체가 없어 매년 절반 이상 해외에서 받던 항공기 정비가 국내에서 가능해진다. 정부는 올해 90억, 2026년까지 1조6800억 원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항공서비스(이하 KAEMS:Korea Aviation Engineering & Maintenance Service)는 첫 민간 항공기 정비입고 및 사업 착수 기념행사를 오는 21일 KAEMS 사업장(경남 사천)에서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KAEMS는 국토부의 사업계획 타당성 평가를 거쳐 지난 2017년 12월 정부지원 항공기 기체·엔진·부품 등에 대한 정비(MRO) 사업자로 선정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포함한 7개 기업이 자본금을 투자해 설립됐다.

사업착수 전 국토부의 정비능력인증 심사 및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항공사인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이 실시한 항공기 정비품질 심사결과 항공기를 정비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다.

KAEMS는 이번 사업 착수를 계기로 국내 항공사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정비수주를 시작해 올해 안으로 국내 LCC 항공기(19대) 및 군용기 정비물량을 수주(약 90억 원 규모)할 계획이다. 또 미연방항공청의 항공기 수리사업장(Repair Station) 인가를 취득하는 오는 7월부터 중국, 일본 국적의 항공기를 수주하는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2026년까지 약 1조680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KAEMS의 사업부지를 중심으로 약 9만4000평 규모의 항공정비 중심의 산업단지가 2022년까지 조성돼 2026년까지 일자리 2만여 개, 5조4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창출이 예상된다.

국토부는 앞으로도 MRO 전문기업에 대한 관세감면 등 세제지원, R&D 기술지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내 MRO 산업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권용복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KAEMS의 본격적인 항공 MRO 사업 착수는 그간 자가 정비체제에 머물렀던 국내 항공 MRO 산업을 전문기업 중심의 글로벌 체제로 전환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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