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변효선 기자)
권희백<사진> 한화투자증권 대표이사 사장이 향후 금융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관심과 행태를 분석해 상품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20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보아오 아시아포럼 서울회의 2018’에 참석한 권 대표는 “미래의 금융은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며 “공급자 관점에서 소비자 관점으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권 대표는 “금융회사가 상품 서비스를 만들고 고객이 찾아오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며 “고객들의 관심이나 행태를 잘 분석한 뒤 예측까지 해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플렛폼에서 고객들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금융 산업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빅데이터, AI가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해 줄 중요한 기술”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권 대표는 한화투자증권의 빅데이터 전문 자회사 설립을 소개했다. 그는 “한화투자증권 빅데이터 분석을 전문적으로 하는 별도의 자회사를 설립했다”며 “개인들의 속성, 행동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행태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수집, 분석해서 고객들에게 맞춤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회사의 목적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