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발생한 ‘가짜 백수오 사태’로 홍역을 치른 홈쇼핑업계가 협력업체 검증 작업을 강화하고 있다.
2015년 가짜 백수오 논란 이후 소비자 환급 조치, 영업정지 처분, 손해배상 소송 등으로 ‘협력 업체 검증’을 소홀히 한 대가를 톡톡히 치른 홈쇼핑 업체들은 공신력 있는 기관과 연계하고 품질 관리 절차를 세분화하는 등 협력 업체 검증에 깐깐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NS 홈쇼핑은 지난 9월 거래하던 여행사가 갑자기 폐업하는 바람에 여행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환급 처리해줘야 했다. 이후 NS홈쇼핑은 협력사 선정 시 재무안전성 평가를 철저히 하는 등 협력사 선정 기준을 강화했다. 특히 신규협력사에만 적용했던 ‘평가위원회 심의 과정’을 기존협력사에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더욱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NS홈쇼핑을 비롯한 7개 홈쇼핑사에 협력사 선정 기준을 강화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이에 홈쇼핑 업체는 조만간 협력사 선정 기준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방침이다.
현대홈쇼핑은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안전성 검사 이외에 공신력 있는 기관과 연계해 검증 신뢰도를 높였다. 현재 ‘한국유전자정보센터’, ‘국가기술표준원’ 등 13곳에 품질 검사를 의뢰 중이고 올해까지 검증 기관을 20여 곳까지 늘릴 계획이다. 유전자 변형이나 이물질 섞임, 원산지 변경 등이 의심되는 식품에 대해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질병관리본부 등에 검사를 의뢰해 유전자 검사도 시행한다.
품질관리 절차도 강화했다. 기존에는 △방송 전 생산공장의 위생 상태를 서류로 심사하는 ‘사전 QA(Quality Assurance)’ △공장 등 생산 현장을 직접 찾아 심사하는 ‘현장 QA’ △상품 출고 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출고 QA’ 등 3단계 절차를 거쳤다면 여기에 ‘품질 유지 QA’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안전 기준에 맞는 상품이 생산되는지 추적 관찰하고, 생산된 제품뿐 아니라 이를 만드는 원재료에 대한 품질검사도 병행한다.
롯데홈쇼핑도 지난 2월 세계적인 품질검사 기관인 ‘뷰로베리타스’와 식품 안전관리에 관한 업무 협약을 업계 최초로 맺었다. 이를 통해 △신물질, 신기능성 식품의 위해성 분석 △파트너사 상품의 품질 향상 지원 △고위험식품군 관리 강화 등의 과정을 거친다. 앞서 지난해 2월에는 세스코와 협약을 맺고 식품에 섞인 이물질 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롯데홈쇼핑은 △중량 위변조 △표시사항 위변조 △원산지 허위 △유통기한 경과ㆍ위변조 △유해물질ㆍ허가되지 않은 원료 사용 △무신고ㆍ무허가 △자가품질검사 부적합 등 식품 안전과 관련한 7대 항목에 ‘원 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신설했다.
CJ오쇼핑은 지난 5월 터진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에 따라 방사능 관련 생활용품의 품질 점검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라돈 측정 장비도 확보했다. 박미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