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국GM 군산 공장 폐쇄 여파로 위기에 처한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자생력 확보를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1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파르쿠안에서 산학연 전문가들과 '소재·부품 밸류UP 포럼'을 개최하고 국내 자동차 부품 산업의 당면 현안과 해법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최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미국발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장우선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의 지각변동이 혁신적 산업 생태계 조성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의 각성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특히 그는 "고속 성장이 예견되는 스마트카, 그린카 분야 등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는 미래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및 인력 양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술력 있는 완성차 업체와 2·3차 협력업체간 공생하는 혁신지향적 경쟁 환경 조성 및 생산성, 유연성 제고가 필요하며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적 서비스 모델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 혁신도 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참석자들은 자동차 부품 산업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며, 미래차 시대에 대비할 수 있도록 사업전환과 연구·개발(R&D) 여건 개선 등 관련 제도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김학도 KIAT 원장은 "산업부와 함께 자동차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사업에 약 250억 원의 추경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자동차 부품협력 업체의 다양한 수요처 발굴, 사업다각화를 통한 중장기 경쟁력 확보 등을 지원할 것이라고 김 원장은 밝혔다.
이를 위해 KIAT는 오는 14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업계 종사자들의 현장 의견을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공청회을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