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새만금 신공항 수요조사 결과 충분한 수요가 있다며 사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전라북도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등으로 군산 경제가 망가진 상황에서 공항이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라고 환영의 입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지방 공항이 적자인 상황에서 향후 논란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10일 새만금 신공항 항공수요 조사 결과 국내선·국제선을 종합해 2025년 기준 67만 명, 2055년 기준 133만 명의 수요가 예측된다고 밝혔다. 나웅진 국토부 공항정책과장은 “이번 수요조사 결과를 기초로 사전타당성 조사를 시행해 항공수요와 입지에 대한 상세 재검토, 경제성 분석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만금 신공항은 2011년 수립된 새만금 종합개발계획에 공항 부지가 반영됨으로써 검토되기 시작했고 전북도에서는 새만금 지역 내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국제공항 건설을 지속해서 건의해왔다. 이에 국토부는 2016년 고시한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2016~2020년)상에 새만금 신공항 타당성 검토를 추진할 계획임을 반영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17년부터 항공수요 조사를 벌여왔다. 수요조사 결과 2025년에 국내선과 국제선을 합쳐 67만 명, 2035년 87만 명, 2045년 106만 명, 2055년 133만 명의 수요가 예측됐다. 133만 명은 제주공항(128만 명)의 지난해 운송실적과 비슷한 수준이다.
문제는 현재 운영되는 지방공항 대부분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는 점이다. 김포, 김해, 제주, 대구공항을 제외한 10개 공항은 개항 이래 적자 운영 중이다. 2016년 기준으로 이들 공항의 당기순이익은 684억 원 적자였다. 새만금 신공항 예정지에서 가까운 군산공항은 27억 원, 약 100㎞ 떨어진 무안공항은 124억 원 적자로 지방 공항 가운데 가장 많은 적자를 기록했다.
여기에 2025년까지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노선(광주송정~목포) 개통을 추진하고 있어 새만금 신공항 건설에 악재가 될 전망이다. 자칫 새만금 신공항 건설과 무안공항 활성화를 놓고 자칫 전북과 전남의 갈등도 예고된다. 정부 관계자는 “부처 내 수요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의외”라며 “우선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부터 나와야겠지만 제주 신공항처럼 논란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