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은 이날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미래를 대비한 조선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을 추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친환경, 자율운항 기술은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며 “기자재 실증, 자율운항 핵심기술과 선박개발을 지원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하겠다”고 의지를 나타냈다. 또 문 대통령은 “해운업, 금융, 기자재 협력업체가 서로 협력하고,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도 서두르겠다”고 덧붙였다.
조선산업 불황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이 힘든 시기만 잘 이겨낸다면, 우리가 다시 조선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며 “전문가들은 2~3년 후부터는 조선경기가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예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LNG연료선 중심으로 일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며 “쇄빙연구선, 밀수감시선 등 공공선박의 발주를 늘리겠다”고 부연했다. 또 문 대통령은 “19억 달러 규모의 선박발주 프로그램, 노후선박 교체 지원 보조금 등을 통해 민간 선사의 LNG연료선 발주를 유도하겠다”며 “에너지전환정책에 따라 앞으로 추진될 대규모 해상 풍력단지 조성은 해양플랜트 수요 창출로 조선업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역설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조선업 살리기’ 의지에 대해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 중인 조선사들이 버티기에 들어갈 가능성이 클 수 있어 채권단 내부에서는 전전긍긍하고 있다.
당장 구조조정이 신속히 이뤄져야 하는 성동조선·STX조선 등 중형 조선사들이 청산보다 회생을 선택하며 시간 끌기에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대우조선을 비롯한 대형 조선사 노동조합이 구조조정을 거부하고 반발할 수 있어 올해 예정된 구조조정에 차질을 빚게 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채권단은 우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