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항 인근에 크루즈 터미널을 짓기 위한 연구용역에 나서 크루즈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와의 갈등이 예상된다.
15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조만간 크루즈 터미널 건설사업에 대한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공사는 공항에서 5km 정도 떨어진 해안에 크루즈 터미널을 건설하는 사업을 수년 전부터 인천공항 기본계획에 반영해 놓고 추진할 시기를 노렸다.
그러다 일자리를 정책 최우선 과제로 정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자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의명분을 내걸고 본격 추진에 나선 것이다. 통상 10만 톤급 크루즈선 1척당 10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 공사는 인천공항과 경쟁하는 대표적 공항인 싱가포르 창이공항도 30분 거리에 크루즈 터미널을 만들어 올해만 200억 원이 넘는 관광수입을 올렸다고 설명한다. 인천공항도 해외 관광객이 비행기로 인천공항에 와서 다시 크루즈로 주변 지역을 둘러보는 관광 상품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문제는 주무부처인 해수부가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인천공항공사가 크루즈 터미널을 지으려면 항만법에 따라 해수부가 항만기본계획을 변경해야 한다.
또 인천항만공사가 2018년 10월 완공 목표로 인천신항에 22만 톤급 크루즈 터미널을 짓는 상황에서 중복투자라는 지적도 나온다. 인천신항과 인천공항공사의 크루즈 터미널 예정지와 거리는 직선으로 20여km에 불과하다. 두 곳 다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는 것도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인천시도 인천공항공사가 크루즈 터미널 건설 추진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는 인천공항공사가 주무부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나타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와 사전 조율단계에서 분명하게 반대한다고 얘기했다”며 “인천공항공사가 분위기를 떠보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공항공사 측은 “내부적으로 의견이 정리된 것도 확정된 것도 아니다”라고 한발 물러섰다. 이달 중에 연구용역을 발주해서 검토만 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크루즈 터미널을 짓게 되면 공항 근처에 있는 복합리조트와 연계해 관광 수요 유치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이에 따른 일자리 창출 효과도 크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며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공공기관 운영을 관리하는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가 크루즈 터미널 운영을 자회사로 할지 등을 봐야겠지만 인천공항공사의 설립 취지 등을 보면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