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가 2017년 신제품 출시와 소주 수출확대를 통해 재도약에 나선다. 하이트진로는 대표맥주 하이트의 리뉴얼과 신제품 필라이트 출시로 국내맥주시장에서 공격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또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소주세계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하이트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로 맥주시장 공략강화 = 하이트진로는 4월 대표 맥주 브랜드 ‘하이트’의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했다.본격적인 성수기를 앞두고 맥주 본연의 시원함을 강조한 '엑스트라 콜드(Extra Cold)'을 강조한 마케팅 캠페인이다.‘태생부터 시원하고 상쾌한 맛’이라는 하이트의 특징을 강조하기 위해 직관적이고 세련된 컨셉으로 제품의 라벨 디자인을 변경했다. 또 제품 컨셉과 잘어울리는 다니엘 헤니를 브랜드 모델로 새롭게 발탁하고 새로운 TV광고를 선보였다.
실제 ‘엑스트라 콜드’ 공법으로 완성된 하이트는 맥주의 숙성부터 생산 전 공정을 얼음이 얼기 직전인 영하의 온도로 유지해불순물과 잡미를 완벽히 제거, 페일라거 본연의 시원하고 깨끗한 맛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같은 달 하이트진로는 국내최초로 선보인 신개념 발포주 ‘필라이트’를 출시했다.필라이트는 하이트진로의 90년 역사 주류 노하우로 만든 제품으로 100% 아로마호프와 맥아, 국내산 보리를 사용해 깔끔한 맛과 풍미를 살려낸 것이 특징이다.
발포주는 기존 맥주제조공법에 맥아 등 원료비중을 달리해 원가를 낮추면서도 품질은 동일하게 유지한 것으로 일본에서는 1994년 처음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어왔다. 하이트진로는 이미 일본에 2001년과 2005년부터 각각 발포주와 제3맥주를 수출하는 등 16년째 노하우를 인정받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필라이트는 국내 최고의 양조기술로 선보인 신개념 발포주로 맥아와 보리의 황금비율로 최고의 품질은 유지시키면서 가성비를 높였다”며 “좋은 품질의 제품을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를 넘어 소주시장 세계화 = 하이트진로는 소주 국내 시장 선두에 안주하지 않고 뛰어난 제품력으로 새로운 시장 진출, 해외업체와 제휴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3월,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법인을 설립했다. 하이트진로 출범 이후 첫 번째 설립된 해외 법인으로, 베트남뿐 아니라 다양한 현지화 전략으로 인도차이나 국가로의 진출확대를 위한 중심축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법인은 올해부터 본격적인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현지인들에게 친근한 이미지 전달을 위해 장학사업을 시작했으며,수도 하노이 언론을 통한 홍보활동도 시작하는 등 소주 브랜드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또,현지인 시장확대를 위해 하이트진로 브랜드 전문매장으로 프랜차이즈 사업도 진행한다.올해 안에 하노이 시내에 1호점을 론칭하고 2020년에는 10개로 확대해 브랜드 홍보와 판매 기반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하이트진로는주요 국제공항 면세점 입점을 통해 세계인들에게 소주 알리기에도 적극적이다.2015년 아랍에미레이트,두바이공항 면세점을시작으로 올해는 인도네시아 발리, 미얀마 양곤등 총 5개국공항 면세점에입점했다. 또한 라오스 도심면세점, 싱가포르 MSC크루즈면세점, 태국 인접 국경면세점에도 참이슬,일품진로 등을 입점하며 소주 세계화에 나서고 있다.
‘오츠’와 ‘참이슬’은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 면세점 내 16곳에서 위스키, 사케, 보드카 등 세계 주요 국가의 대표적인 프리미엄 주류와 함께 판매되고 있으며, 공항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에게 한국의 술 소주를 알리고 있다.
2011년에는태국 최대 주류기업인 ‘분럿(Boonrawd)그룹’과 소주 수출, 유통계약을 맺었다. 분럿그룹은 시음회, UCC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참이슬, 진로24 등 브랜드 알리기에 적극 나서는 한편 2015년에는 ‘분럿그룹’이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JRGG(진로걸그룹)을 데뷔시켜 활동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 주류전문기업으로서 한국 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브랜드별 차별화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이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