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6일 제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2018년도 수산물 수출액 30억 달러, 상위 3개국(일본, 중국, 미국) 수출 편중도 55% 이하라는 정책목표를 담은 ‘수산물 수출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작년 수산물 수출액은 전년 대비 10.6% 증가한 21억 3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하지만 최근 보호무역 기조 확산, 비관세장벽 강화 등 대외여건의 불확실성이 증가해 수출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수산물 수출을 통한 수산업 미래산업화’라는 목표 아래 수출시장 다변화, 고부가가치 상품 수출비중 확대, 생산-가공-수출마케팅에 걸친 수출지원 확대로 정책 추진방향을 정하고 경쟁력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보면 연어, 참다랑어 등 초기 투자비용이 큰 품목에 대해 대규모 자본 진입을 허용하고 첨단기술과 접목한 양식시스템을 구축해 2020년 이후에는 연간 200만 톤 이상의 양식수산물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주요 생산해역에 대한 오염원 관리를 강화하고 친환경 양식 확대, 국제인증 취득 지원 등을 통해 생산 전 단계에 걸쳐 품질ㆍ위생 관리를 강화한다.
지자체 수요를 감안해 생산권역별로 가공ㆍ수출ㆍ연구개발ㆍ물류기능 등이 집적ㆍ연계된 거점형 수출가공단지 조성을 검토하고 수산식품기업 창업을 활성화시켜 나간다.
특히 거점형 수출가공단지 조성의 일환으로 사업비 1000억 원 규모의 ‘전남권(목포) 수산식품 수출가공단지’ 조성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상반기 중 완료하고 사업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에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수출상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해 김과 같은 차세대 스타품목을 발굴한다.
수출 품목과 상대국의 편중 현상을 점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주요 수출국별 시장진출 전략과 주요 품목별 경쟁력 강화방안을 추진한다.
수산물 수출통합브랜드 ‘K․FISH’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해 우리나라 수산물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주요 온라인 시장 입점 지원, 왕홍(인터넷스타) 마케팅 등 온라인 홍보마케팅을 강화하고, 각종 오프라인 홍보마케팅 행사도 유관기관과 협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활어 등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까지 현대적 위생시설을 갖춘 ‘활어 수출물류센터’를 부산신항에 건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지자체-지원기관-수출업계 등이 참여하는 수출촉진 협의체를 구성ㆍ운영하여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수산물 수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수출현장 애로를 해소해 나간다.
이를 위해 현재 중국에만 설치ㆍ운영되고 있는 수산물 수출지원센터를 수산업계의 수요 증가에 따라 미국, 일본, 대만, 베트남 등 주요 수출상대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수산물 수출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고 ‘성장사다리 패키지’를 마련, 수출기업의 성장을 독려할 계획이다.
최완현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이번 수산물 수출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수산업이 고부가가치 수출산업으로 전환되고 중장기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 발생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