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그룹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20.1%, 118.6% 성장했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측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비우호적인 환율 영향 속에서도 해외 법인의 성장과 비용 절감 효과에 힘입어 매출액 5972억 원, 영업이익 944억 원, 순이익891억 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오리온의 해외 법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인 곳은 베트남 법인이다. 베트남 법인은 현지화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2.6 % 성장했다. 파이류 외에 ‘투니스’, ‘오스타’를 중심으로 한 스낵류가 46% 고성장했으며 ‘자일리톨껌’, ‘콘칩’ 등 신제품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 지역으로의 수출도 늘어나고 있다.
중국 법인은 중국 현지 제과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역신장 했음에도 현지화 기준 매출 2.3%, 영업이익 12.6% 각각 성장했다. 특히 출시 2개월 만에 누적판매량 6000만 개를 돌파한 ‘초코파이 말차’ 효과에 힘입어 초코파이 매출이 30% 가까이 성장했다. 지난해 출시한 허니밀크 맛 스낵과 망고맛 신제품들도 매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4분기에는 ‘리얼브라우니’를 비롯해 젤리, 비스킷 등 3~4종의 신제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오리온은 지속적으로 실적 개선을 이룰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월 발생한 이천공장 화재와 단맛계열 스낵 인기 둔화에 따른 영향에도 ‘초코파이’, ‘스윙칩’, ‘카스타드’ 등 주력 브랜드 강화와 ‘오징어땅콩’, ‘땅콩강정’, ‘눈을감자’ 등 이천공장 제품들의 신속한 생산 정상화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오리온은 4분기에도 ‘마켓오 리얼브라우니 말차’, ‘무뚝뚝감자칩’, ‘치즈네’ 등과 함께 파이, 스낵 등 4~5종의 신제품을 선보여 매출 반등의 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오리온 재경부문장 박성규 전무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국내는 역신장 폭을 좁히고 해외는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면서 미래 성장의 발판 마련과 수익성 제고에 성공했다”며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신사업 강화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동력을 갖춰 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