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부고속도로 관광버스 화재…10명 사망
어제(13일)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언양JC 부근을 주행 중이던 관광버스가 가드레일에 부딪히며 불이 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탑승객 10명이 숨지고 7명이 다쳤습니다. 사고 버스가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뒤 멈춰서면서 출입문이 막혀 인명사고가 커졌습니다. 탑승객은 한화 케미칼 퇴직자 부부모임 회원들로 중국여행을 다녀온 뒤 대구공항에서 울산으로 향하던 중 화를 당했습니다. 경찰은 주행하던 버스 앞바퀴가 폭발하면서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뒤 불길이 치솟았다는 증언을 토대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 중입니다.
◆ 한선교 "내가 그렇게 좋아?" 발언 논란…더민주 여의원들 분개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이 어제(1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야당 여성의원을 향해 "내가 그렇게 좋아?"라고 발언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한선교 의원은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관련 질의를 하던 중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왜 웃어요? 내가 그렇게 좋아? 웃지마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유 의원은 "사과하세요"라며 불쾌감을 토로했고, 한 의원은 "미안하게 생각한다. 왜곡하진 말라"며 사과했습니다. 국감 이후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은 성희롱적 발언을 한 한 의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 선출…"평화를 향해 진력"
유엔 총회가 13일(현지시간) 안토니우 구테헤스(67) 전 포르투갈 총리를 제9대 사무총장으로 공식 선출했습니다. 임기는 내년 1월 1일부터 5년간입니다. 193개 회원국들은 안전보장이사회의 추천 결의안에 대해 표결 없이 박수로 동의했습니다. 구테헤스는 수락연설에서 테러리즘와 포퓰리즘에 맞서 단호하게 싸우면서 평화를 향해 진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구테헤스는 포르투갈 사회당 소속 정치인 출신으로 1995년∼2002년 총리를 지냈고, 2005∼2015년 유엔 난민기구 최고대표로 활동했습니다.
◆ 태국 푸미폰 국왕 서거…'70년 최장기 재위'
세계에서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왕위를 지킨 푸미폰 아둔야뎃 태국 국왕이 13일(현지시간) 사망했습니다. 몇 년째 건강이 좋지 않던 푸미폰 국왕은 최근 혈액투석과 척수액 제거에 필요한 관을 교체한 뒤 상태가 나빠졌습니다. 재임 기간 동안 19번의 쿠데타와 20번의 개헌을 겪은 푸미폰 국왕은 격변기마다 나라의 구심점 역할을 했습니다. 태국 정부는 1년 동안 애도 기간을 선포하고, 한 달 동안 축제 금지령을 내렸습니다.
◆ 미국 가수 밥 딜런, 노벨문학상 수상
미국의 팝 가수 밥 딜런이 올해 노벨문학상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스웨덴 한림원은 어제(13일) 밥 딜런을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발표하며 "위대한 미국의 음악 안에서 새로운 시적인 표현을 창조한 예술가"라고 설명했습니다. 대중가수가 노벨문학상을 받은 것은 1901년 노벨상 시행 이후 처음이며, 미국인이 노벨문학상을 받은 것은 1993년 토니 모리슨 이후 23년 만입니다. 한편에서는 밥 딜런 노벨문학상 수상에 대해 노벨상의 권위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 LG, 준플레이오프 1차전서 넥센 꺾고 승리
LG는 어제(13일) 열린 KBO리그 준플레이오프 1차전에서 넥센을 7-0으로 대파했습니다. LG는 5판3선승제로 열리는 준플레이오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했습니다. LG타자들은 와일드카드 때의 좋았던 흐름을 그대로 이어갔습니다. 선발 헨리 소사는 6이닝 8피안타 1볼넷 4탈삼진 무실점으로 호투하며 승리투수가 됐습니다. 경기 최우수선수(MVP)는 4타수 3안타로 승리를 견인한 김용의가 차지했습니다. 넥센은 두차례의 1사 만루 기회를 놓치며 LG에 승리를 내줬습니다. 2차전은 오늘(14일) 서울 고척 스카이돔에서 진행됩니다.
◆ 뉴욕증시, 중국 지표 부진·연준 금리인상 우려에 하락 마감…다우 0.25%↓
뉴욕증시는 13일(현지시간) 하락했습니다. 다우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45.26포인트(0.25%) 하락한 1만8098.94로 마감했습니다. S&P500지수는 6.63포인트(0.31%) 내린 2132.55를, 나스닥지수는 25.69포인트(0.49%) 떨어진 5213.33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중국 무역지표마저 부진하면서 글로벌 경기둔화 불안이 커졌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습니다.
◆ 오늘날씨, 출근길 마스크 필수…미세먼지 농도 '나쁨'
오늘(14일) 출근길에는 마스크를 챙기시기 바랍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오늘 대기 정체로 인해 수도권 등 중서부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겠습니다.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됩니다.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구름 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울 예상 낮 기온은 22도이며 인천 21도, 부산·청주 23도, 전주 24도, 광주 25도 등으로 포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