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진해운 사태로 주요 화주와 물류기업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수출에 직ㆍ간접적인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수출입 물류부문 애로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수출애로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긴급경영자금도 4000억원 지원한다. 특히 압류금지명령(스테이오더) 발효로 미국에서 선박 하역이 재개된 만큼 화물이 최종 목적지까지 안전히 운송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서울 종로구 무역보험공사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긴급 수출애로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산업부, 중기청, 코트라ㆍ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수출지원기관, 기계ㆍ타이어ㆍ제지ㆍ석화 등 주요 수출기업(화주), 수출물류기업, 무역협회(화주협의회), 중기중앙회 등이 참석했다.
이날 산업부는 지난 7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정부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후속 진행상황을 중점 점검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3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 직후 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비상대응반을 즉시 출범시켜 관계부처, 유관기관, 해외공관(상무관) 등과 애로 해소에 대응해 왔다.
우선 산업부는 전날 미국 법원에서 스테이오더 승인이 내려짐에 따라 우리 기업의 수출화물이 최종 목적지까지 안전히 운송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뒷받침하기로 했다. 실제 화주 입장에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수출 애로들을 유형별ㆍ지역별로 분류해 전담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화주들은 자신의 화물이 지금 어디에 있는 지에 대한 정보에 접근하기 힘들고, 한진해운 해외지사의 도움을 받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또 납기 지연으로 인한 바이어 클레임, 대체선박 확보의 어려움과 운송비용 상승, 신선식품 등은 폐기 우려 등도 주요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특히 컨테이너선 운송 비중이 높은 가전ㆍ기계ㆍ타이어ㆍ제지 업계는 비상대응반이 애로해소를 위한 실질적 창구역할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가전업계는11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용 제품 납품, 타이어는 9월까지 겨울용 타이어 납품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제지업계는 항공 등 다른 운송수단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점검회의에 참석한 복합운송주선업체들은 “거점항에 하역한 이후 다시 최종 목적지까지 수송하려면 최종 목적지로 가는 것에 비해 비용부담이 크게 늘어난다”면서 “한진해운 협력업체, 수출중소기업에 지원되는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복합운송주선업체에게도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산업부는 한진해운이 주요 거점 항만에서 하역을 재개하고 최적의 운송루트 등을 찾는 과정에서 코트라ㆍ무역협회 등 산업부 유관기관들이 현지에서 긴밀히 협조해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사태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금융위원회ㆍ중기청 등이 제공하는 특례보증이나 긴급경영 안정자금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반을 통해 일대일 밀착서비스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주 장관은 “이번 사태를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서는 한진해운 임직원 여러분들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한진해운 대주주도 책임있는 모습을 계속 보여줘야 한다”고 당부했다.